-
-
더 나은 내가 되기로 한 순간 - 하루 한 뼘 성장 에세이
박미현 지음 / 든든한서재 / 2022년 10월
평점 :
매일 무료한 삶이 계속된다면, 지금 내 앞에 닥친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힘든 경험이나 감정을 갖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치유하거나 격려의 메시지를 받으며 삶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은 내가 되기로 한 순간> 책에서는 소소한 일상, 그리고 다양한 형태에서 삶이 무엇인지를 조명하고 있다. 나다움이나 자존감 수업이 될 수도 있고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성장이 왜 중요하며 내가 바라는 삶의 지향점이나 행복 등이 무엇인지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
<더 나은 내가 되기로 한 순간> 누구나 삶에 대한 어려움이나 갖은 난관에 봉착해, 때로는 포기하거나 내려놓기도 하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 하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을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포기해선 안되며 다른 방식으로의 접근이나 변화를 실천하려는 굳은 다짐과 구체적인 행동력이 필요할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상이나 사람들의 정서, 심리적 요인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체감해 볼 수 있는 점이나 저자의 다소 주관적인 경험이나 느낌 정도로 생각할 수 있는 책의 내용에서도 우리는 배우거나 모방할 만한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다.
삶에 대한 평가나 논쟁은 예나 지금이나 계속되는 부분이며 이를 통해 스스로를 알아가는 과정, 그리고 무엇을 배우거나 더 나은 미래를 그려나갈 것인지, 이에 대한 고민과 관심은 당연한 부분으로도 볼 수 있다. 어떤 이들은 심리적 요인에 대해 고민할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자기계발 및 관리의 영역에서 스스로를 돌아보거나 성찰의 시간을 가질 것이다. 일정한 방향성과 생각을 행동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면, 우리가 마주한 다양한 고민이나 걱정 등을 치유할 수도 있고, 책의 저자도 이 점에 주목해서 삶과 나라는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있는 것이다.
<더 나은 내가 되기로 한 순간> 타인을 위한 좋은 사람이 되거나 무조건적인 성장에 초점을 둔 책이 아니다. 일상적인 부분이나 감정관리 및 마음관리의 중요성, 이런 과정을 통해 스스로에 대해 알아가며 더 나은 삶과 좋은 결과, 행복 등의 가치를 구현해 나갈 수 있다는 그런 방향성과 방식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어떤 관점에 주목하며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할 것인지, 또는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기준과 생각으로 삶을 영위하며 나아가고 있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배우거나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