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와 달리기 - 중년의 철학자가 달리면서 깨달은 인생의 지혜와 성찰
마크 롤랜즈 지음, 강수희 옮김 / 유노책주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 대한 일정한 경험과 평가에 대한 생각의 흔적들, 이 책이 갖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 <철학자와 달리기> 책을 통해 배울 만한 삶의 자세나 인생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누구나 세월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고 때로는 일정한 타협을 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도전과 성공을 위해 많은 분들이 나름의 노력을 할 것이다. 하지만 외적인 영역에서의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존재하며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관념이나 생각, 타인에 의해 삶 전체가 불행해지는 분들도 많다는 점에서 우리의 삶은 정답이 없고 오히려 더 복잡한 느낌을 받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어떤 형태의 삶을 살아야 하는지, 철학과 달리기라는 주제를 통해 저자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있고 항상 더 나은 결과나 삶의 만족, 행복 등을 느끼거나 경험해 나가는 행위가 어떤 형태로 나에게 돌아보며 좋은 효과와 작용을 제공해 주는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특히 중년을 위한 자기계발서로 권하고 싶은 책으로 살아가는 의미나 자세,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지만 각자 다른 주관과 삶의 기준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다와 비슷할 경우 공감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에도 다른 관점에서 마주하며 새로운 변화나 성장을 위해 배우거나 모방해 볼 수 있어서 괜찮을 것이다.
















또한 기본적인 마음관리 및 감정관리에 대해서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는 점과 자신을 이해하고 냉정한 판단을 통해 삶의 기준점을 어떻게 잡거나 목표 및 방향성 등을 설정해 나가야 하는지도, 그 의미와 자세에 대해 자세히 풀어내고 있다. <철학자와 달리기> 누구나 성장과 성공을 바랄 뿐, 실패나 부정적인 기운이나 경험 등은 회피하려는 심리가 존재하는 법이다. 하지만 이를 자신의 의도대로 제어하기 어렵고, 생각보다 많은 변수와 위험이 곳곳에 존재하는 현실을 볼 때, 우리는 어떤 형태의 삶을 살거나 배움과 모방의 자세를 통해 더 나은 삶을 그려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철학자와 달리기> 가볍게 읽기 좋은 에세이북으로 마주하며 삶과 인생이라는 거창한 주제에 대해 보다 솔직하게 다가가며, 스스로를 위한 성찰의 시간, 또는 성장과 변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이룰 것인지, 이를 구체화 하는 과정을 통해 지금 내 삶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하며 더 나은 형태로의 방법과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 보자. 다소 이질적인 느낌을 주는 주제를 통해 표현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하며 배움의 시간을 가져 볼 수도 있고,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는 그런 계기로도 활용해 보게 될 것이다. <철학자와 달리기> 삶에 대한 진솔한 표현,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