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23 (메가 크라이시스 이후 새로운 부의 기회)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3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해 볼 수도 있고 다양한 문제의 원인이나 현상 진단 등을 통해 어떤 형태의 가까운 미래를 예측하거나 준비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생각해 보게 된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 올 해도 다양한 사건사고가 많았고,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전쟁이나 분쟁의 현황, 그리고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이나 식량위기, 에너지 문제 등은 우리의 실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제공하고 있다. 물론 대책없는 낙관론은 경계해야 하나, 그 반대적 상황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문제의 원인이나 해결방안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는 경제현상이나 현황, 또는 산업변화 및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어디까지 이해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를 조명하며 어떤 형태의 변화나 진화상, 또는 발전적인 모습 이면에서는 어떤 부정적인 기류 등이 존재하는지도 함께 진단하고 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삶의 편의성을 좋아졌고 많은 분들이 새로운 기회를 잡기도 하나, 기존의 아날로그적 관점에서의 문제점이나 다양한 대내외적 변수로 인해 경제 자체를 긍정적으로 전망하거나 예측하기란 어려운 현실이다. 지금도 전쟁은 계속되고 있고 각 국가들의 패권경쟁이나 전쟁의 양성은 진행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리 경제의 경우에도 다양한 타격과 위험을 받고 있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 책에서도 이런 이슈와 사건 등을 진단하며 어떤 형태로 위기나 변수, 위험 등을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의 관점에서 활용할 만한 새로운 기회나 성공적인 모습은 무엇이며, 왜 경제를 중심으로 거의 모든 분야가 작동하게 되는지도 함께 배우며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인공지능과 디지털, 그리고 플랫폼과 모빌리티 등 누구나 관심 가질 만한 기술적은 역량과 부분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어서 배울 점도 많을 것이다. 이는 기업들의 문제가 아닌, 국가들의 경쟁과 대립으로까지 이어진다는 점에서 복잡한 구조와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함께 알아야 한다.

또한 급변하는 사회의 모습처럼 사람들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니즈나 관심도가 폭발하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된다. 갈수록 심해지는 다양한 분야의 양극화가 그것이며, 정보가 곧 돈이되는 사회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의 부가가치 창출이나 나를 위한 관리법, 그리고 대응전략 등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또한 개인이 할 수 있는 부분과 사회 및 국가 단위에서 할 수 있는 관리나 대응전략에 대해서도 책에서는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세계미래보고서 2023> 어떤 형태의 미래가 펼쳐질 것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정보와 상식도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통찰력 강화를 위해서도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