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레니얼의 귀향 - 새로운 지방 시대, 부활의 해법은 달라야 한다!
전창록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변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발전과 진화가 거듭되고 있지만 여전히 또 다른 사회문제는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 책도 우리가 현실문제로 인식해야 하나, 생각보다 간과하거나 다음 세대에게 미루는 느낌을 주는 지방소멸과 활성화, 그리고 새로운 도시계획이나 지역경제 등을 살리는 방안에 대해 조언하며, 급변하는 시대상과 트렌드에도 부합하는 방식이 무엇인지를 저자는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밀레니얼의 귀향> 항상 경제가 성장하거나 발전, 또는 안정적 모습을 보일수록 사람들의 가치나 생각 또한 변하지만 기본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는 주거나 거주의 문제에 있어서는 냉정한 판단을 내리기 마련이다.

서울 공화국이라는 말이 존재하듯, 최근 우리 사회의 모습이나 현실을 보더라도 지나친 서울 및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 더 큰 위험과 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책에서도 이런 행태에 대해 비판하며, 더 나은 관리법이나 지방도시를 살리면서 지역경제 또한 전환적 모습을 갖출 수 있는 형태로 무엇인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밀레니얼의 귀향> 책에서는 로컬이라는 용어에 주목하며 로컬 소상공인, 중소기업, 그리고 로컬도시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공간의 확보나 주거문제의 해결, 갈수록 심해지는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물론 이런 현상은 우리나라 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비슷한 패턴과 흐름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런 현상 자체가 또 다른 차별과 차이를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정한 관심을 갖고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밀레니얼의 귀향> 책에서도 청년의 가치를 바탕으로 한 로컬의 의미나 확대 재생산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안과 전략이 무엇인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다. 이미 많은 분들이 해당 문제의 심각성을 현실에서 체감하고 있는 수준에서 어떤 형태의 미래 방향성과 구체적인 도시계획 및 일자리 창출 등의 전략적 사고와 전환 등이 중요한지,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당장은 나와는 별개의 문제, 무관한 일 정도로 취급할 수 있지만 이런 포화상태의 지속이나 지방 인재의 유출, 이로 인해 파생되거나 소멸되는 도시 자체의 경쟁력 악화는 미래를 고려하더라도, 부정적인 문제 만을 낳을 것이다. 어떤 형태로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 접근하며 구체적인 방안과 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관심을 가져 보자. 지금 당장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다고 해서 나와는 무관한 일이 아닌 전체적인 의미, 사회적 현상과 문제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접하며 판단해 봐야 한다. <밀레니얼의 귀향> 현실문제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변화를 요구하는 해당 도서를 통해 지방도시와 계획, 활성화 등에 대한 방안에 대해 함께 접하며 고민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