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 내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필로소피 클래스
오타케 게이.스티브 코르베유 지음, 김윤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느끼게 되는 다양한 감정변화나 경험에 대한 탐구, 그리고 누구나 힘들어 하는 인간관계에서 오는 부정적인 요인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평가, 이 책은 이런 관점을 철학적 의미로 풀어내며 누구나 쉽게 읽으며 공감하거나 새로운 삶의 자세나 형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는 책이다.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누구나 자신을 위한 삶, 내 생각을 계획하거나 행동하며 일정한 성과달성이나 발전, 변화의 과정을 통해 더 좋은 결과, 또는 행복한 삶을 그릴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는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고 치열한 경쟁상태, 하지만 초연결이라는 시대정신과 맞물려 어떤 형태로 삶의 주도권을 갖거나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제법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복잡하고 어려운 가치를 무조건 알아야 한다, 배워야 한다 등의 의미 만을 강조하지 않는다. 때로는 내려놓거나 받아들이는 자세를 통해 성숙된 판단을 할 수도 있고 마음이나 감정 등의 내면관리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도 있는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개인적 선택과 자율적인 판단은 존중되어야 하나, 이게 무조건적인 선이나 삶의 행복이 될 수 만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철학을 통해 사유의 시간을 갖거나 스스로를 향한 몰입, 또는 구체적인 자기관리의 방식 등을 통해 지금보다 나은 관계술이나 처세술, 또는 일적인 영역에서의 성장이나 변화된 가치를 일관되게 믿고 나아가는 용기있는 결단이 중요한 것이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통해 나다움이 무엇이며 많은 분들이 바라는 나를 위한 삶의 자세나 자존감 수업 등은 어떤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물론 조언이나 긍정적인 경험 등은 배움의 자세를 통해 받아들이며 스스로를 챙기는 과정도 필요할 것이다.

다만 책에서는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을 지배할 수 없고, 이를 알면서도 묵인할 경우 더 큰 어려움이 동반된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삶을 향한 생각법, 또는 일상적인 영역에서 활용하거나 배울 수 있는 철학적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대해 판단하며 해당 도서를 통해 판단해 보자.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 그리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게 여기지만 실상은 가장 중요할 수 있는 철학적 사고법 등을 통해 무엇을 얻거나 변화된 삶을 추구해 볼 수 있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는 가이드북이다. <남의 생각이 내 생각이 되지 않으려면> 읽고 배우며 스스로의 삶을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