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에게 권하는 법학 - 우리 사회에 법은 왜 필요한가요? 10대에게 권하는 시리즈
전제철 지음 / 글담출판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법의 가치와 의미, 그리고 우리가 현실에서 마주하게 되는 법의 힘이나 범위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그리고 왜 법학을 공부하며 배워야 현실의 삶이나 자기계발적 부분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10대에게 권하는 법학>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인문 및 사회 분야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고 주요 법적인 체계나 현실에서는 어떤 행위를 통해 법의 적용이나 범위 등을 설정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배우게 된다. 이는 어른들에게도 중요한 부분이며 기본적인 삶을 위해서도, 그리고 사회와 사람을 바라보며 더 나은 안목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책에서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도덕과 양심, 자유와 평등 등 개인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며 사회 구조적인 모순이나 부분, 또는 다양한 사회문제 등을 어떤 형태로 법을 적용하며 더 나은 사회를 만들거나 많은 이들이 피해를 보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배우며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 <10대에게 권하는 법학> 물론 청소년의 입장에서는 입시나 진학 등을 위한 필수 과목이나 교육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볼 수도 있지만 해당 분야에 대해 제대로 알 경우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인식했으면 한다.















또한 법 행정이나 집행의 과정에서도 시대변화에 따라 개정되거나 새로운 트렌드나 기술적인 발견과 발전을 통해서도 재구축 된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기존의 법질서에서 문제가 많을 경우 이를 수정할 수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이런 법 집행이나 행정 등의 과정에서 어떤 의결기관이 있는지,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이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상생과 합의의 방안과 방향성 등이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배우게 된다. <10대에게 권하는 법학> 이 책은 기본적인 법의 구조나 현실적인 부분, 구체적인 의미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는 책이다. 법의 기본기를 제대로 배울 수 있다는 확고한 장점이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다.

물론 심화과정에서는 전문성을 요구하는 부분도 존재하며 해당 분야의 경우 전공자나 자주 접한 실무자의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이해하며 배울 수 있지만, 초보자나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일정한 노력과 배움을 향한 의지가 필요하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워낙 비슷한 판례나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 다소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표현하고 싶고, 그래도 책을 통해 어떤 형태로 법을 이해하며 해당되는 법공부를 진행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선 제대로 알려주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접하며 활용할 만한 법 관련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10대에게 권하는 법학> 책을 통해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