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박재민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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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분야를 통해 우리의 미래가치나 전망치 등을 추정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일반인들이 그리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마주하며 판단할 수 있는 산업은 바로 스포츠 관련 분야일 것이다. <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어떤 의미에서 이 책은 스포츠 산업이나 선수, 또는 형태에 대한 원론적인 분석일 수도 있지만 책의 저자는 스포츠 마케팅이 갖는 새로운 기회나 트렌드적 요소, 그리고 비즈니스 분야로의 활용에 있어서도 어떤 진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지를 자세히 표현하며 누구나 쉽게 즐기는 스포츠의 장점과 매력, 또는 부가가치나 부의 결과물로 만들어 내는 주체들의 변화상에 대해 주목하고 있어서 제법 현실적인 부분과 니즈를 잘 채워주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예전에는 특정 종목이나 선수에 대한 집중도나 세계적인 명성, 인지도 등에 따라서 해당 분야의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이 따라가는 느낌을 줬다면, 최근에는 이를 전략화 하는 경영방식이나 육성의 과정을 통해서도 긍정의 과정과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는 공감대 또한 증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한 스포츠 마케팅 분야의 미래가치나 새로운 기회, 트렌드적 현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고, 이를 통해 일상적인 부분이나 일반인들이 어떤 형태로 해당 분야를 마주하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일정한 방향성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인 책으로 볼 수 있다.















이미 우리가 알만한 선진국이나 스포츠 강국의 경우에는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을 펼치고 있고 꾸준한 대중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방향으로의 선회, 또는 관련 미디어나 콘텐츠 등의 활성화 등을 통해 또 다른 형태의 부가가치 창출이나 광고 및 홍보 효과 등을 병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의 현실과 비교하며 어떤 형태로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한다. <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물론 인기 종목이나 분야가 존재하며, 상대적으로 대중들의 관심이 저조한 분야나 종목들도 공존하는 현실에서 당장의 혁신적인 성과나 급진적인 변화는 어려울지 모른다.

하지만 스포츠 마케팅의 가치를 통해 더 나은 형태의 결과나 사람들의 인식이나 생각 등을 전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도 미래가치나 산업적인 동향, 전망치 등을 고려하더라도 이는 불가피한 변화의 바람으로도 볼 수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미래> 예전에는 그들 만의 리그, 또는 특정 집단이나 주체들의 전유물로 형용되었다면 최근에는 변화하는 시대상이나 사람들의 심리나 정서 등을 감안할 때, 어떤 형태로의 변화나 발전적 전략화 등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책에서 언급되는 주요 내용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스포츠 마케팅 및 세일즈 분야와 산업을 통해 알아보는 미래가치와 새로운 기회에 대한 언급, 관심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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