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엉뚱한 세금 이야기 - 세금은 인류의 역사를 어떻게 바꾸어 왔는가?
오무라 오지로 지음, 김지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를 이해함에 있어서 세금의 역할과 중요성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세금을 잘 활용해야 적절한 부의 배분이나 복지정책을 펼칠 수 있고, 일반적인 관점에서도 정치인들의 부정부패나 돈의 출처에 대한 확인, 감시적 역할 등을 통해 더 나은 형태의 재정 건전성을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세금의 가치는 절대적이라 볼 수 있다. <세상을 바꾼 엉뚱한 세금 이야기> 책에서도 이런 중요성을 바탕으로 보다 색다른 관점에서 세금에 대해 접근하며 관련한 경제 및 금융, 그리고 화폐와 재정에 대한 사례분석과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인류의 역사와 문명사를 보더라도 돈의 역할과 힘은 중요했다. 지금도 경제전쟁이라고 말하는 패권경쟁이나 국제질서가 재편되고 있고 기존의 강대국이나 선진국들의 특권으로도 볼 수 있는 형태로 돈은 그 가치와 힘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높아진 국격과 선진국이라는 타이틀을 달았지만 여전히 재정 건전성이나 세금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도는 여전히 부정적인 평가와 입장이 많다는 점에서 더 나은 형태의 사회 시스템 구축이나 구현, 가까운 미래를 고려하더라도 세금관리는 절대적이며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시대정신과도 같을 것이다.

책에서도 주요 국가들의 세금 정책과 다소 엉뚱한 세금 활용법에 대해 말하며 세금이 갖는 특수성과 이를 통해 어떤 형태의 사회 모습을 이룰 수 있는지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질서나 사회를 원하는 혁명이나 각종 역사적 사건을 보더라도 돈으로 인해 시작된 사건들이 많고, 결국 경제 및 금융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배움이나 이를 실무적 형태에서는 어떻게 작동되게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관심과 정책적 판단이 중요하다는 사실 또한 체감하게 된다. <세상을 바꾼 엉뚱한 세금 이야기> 물론 국가마다 다른 차이점이 존재하며 이를 통해 직간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금관리 및 활용전략에 대한 고민도 중요하며 이를 체계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행위가 필요할 것이다.

<세상을 바꾼 엉뚱한 세금 이야기> 역사적 사실과 사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말하는 세금과 관련된 새로운 관점의 접근법, 그리고 현재에도 중요하나, 과거에도 돈의 역할과 이를 조정하는 주체들의 입장은 절대적인 권한을 갖고 있었다는 점, 또한 다가올 미래를 고려하더라도 세금이나 세법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나 냉정한 판단과 관심 만이 더 나은 형태의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교훈적 메시지까지, 책에서는 잘 표현하고 있다. 어렵고 복잡한 경제 및 세금 관련 주제와 분석, 책을 통해 쉽게 배우며 세금에 대한 현실적인 관점에서의 판단과 이해도를 높여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