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결이 혁명 될 때 : 박정희정신의 모든 것 - 위기의 시대를 통과하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박정희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조우석 외 지음 / 지우출판 / 2022년 5월
평점 :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예민한 주제로 볼 수 있고 항상 인물에 대한 평가는 양극단적 사고로 분류되기 마련이다. 하지만 역사적 사실과 사건을 바탕으로 한 인물에 대해 평가할 필요성은 계속되고 있고 이 책도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박정희 대통령의 삶과 당시의 시대상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숨결이 혁명 될 때> 물론 개인의 가치관이나 정치적 성향에 따라 좋아하는 대통령이나 정치인, 인물 등은 존재하는 법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박정희 대통령의 경우에도 부정적인 평가를 하는 분들이 있는 반면, 거의 신격화의 과정을 통해 칭송하는 분들도 많다는 점에서 우리 현대사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인물이라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숨결이 혁명 될 때> 책에서도 박정희 대통령의 정신과 생애, 어떤 형태의 국가관이나 통치를 통해 해당 시대를 살아갔는지, 그리고 그가 추구했던 나라나 국민, 생각했던 이상적인 국가의 모습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언급하며 이에 대해 몰랐던 부분에 대해선 배울 수도 있고 잘못 알려진 부분에 대해선 바르게 교정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갖는다. 물론 여전히 역대 대통령에 대한 평가나 잘못된 가짜뉴스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도 많지만, 그래도 우리는 이를 잘 정비하고 알아야 더 나은 미래를 그릴 수 있다는 점에서는 모두가 공감할 것이다.
어떤 이들은 감명깊게 볼 수도 있고 또 다른 이들은 말도 안된다 등의 평가를 통해 쳐다도 보지 않겠지만, 그래도 이 책이 갖는 의미나 가치에 대해선 중립적인 입장에 바라보며 가볍게 접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숨결이 혁명 될 때> 지금과 번영이나 경제성장에 있어서도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던 인물이며 독재라는 의미로 인해 평가절하 받는 느낌도 강하다는 점에서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당시의 시대상을 바탕으로 알아보는 과정이 왜 중요하며 이게 역사적인 의미와 상징성을 갖는지도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서로 다른 저자들이 공동으로 참여한 책이라 그 의미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며 무조건적인 정치적 해석이나 무분별한 비난에서 벗어나 역사를 좋아하는 분들이나 박정희 대통령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 또는 내가 몰랐던 또 다른 역사적 의미평가나 사건 등이 무엇인지 등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자. <숨결이 혁명 될 때> 지금과 같은 위기의 시대일수록 많은 분들은 과거나 예전의 가치나 대상을 그리워 하는 법이다. 책을 통해 마주하는 박정희 정신, 현재적 관점에서 공감하는 점도 있을 것이며 반대로 아쉽게 다가오는 부분 또한 공존할 것이다. 어떤 의미와 가치를 전하고자 하는지, 읽으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