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손힘찬(오가타 마리토)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나와 다른 이들은 어떤 형태의 고민이나 문제를 겪고 있는지, 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게 된다.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책의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는 이야기와 소통의 중요성, 어떤 가치를 공감하며 더 나은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적인 의미에서도 자기관리나 마음관리에 있어서 무엇에 몰입하며 내가 바라는 의미의 삶의 행복을 구현해 볼 수 있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특히 갈수록 심해지는 사회적 단절과 불통, 개인주의적 행태로 인해 또 다른 의미에서의 불행이 다가오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는 삶의 의미와 자세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생각해 봐야 한다.
누구나 행복한 인생을 바라지만 현실은 불행적 요소가 더 많고 때로는 사람관계에서 오는 피곤함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영역에서의 포기나 단념 등의 가치를 통해 살아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무조건적인 일반화나 자기 기준에서의 이기적인 행위를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나와 너, 그리고 우리라는 의미가 모여 어떤 사회적 효과나 좋은 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내가 갖추거나 알아야 하는 삶의 자세나 지혜는 또 무엇인지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아내고 있다.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항상 지난 과거나 시간에 대한 그리움, 후회의 감정은 누구나 존재하는 부분이다. 다만 앞으로의 삶이 더 중요하며 지난 실수나 실패를 통해 배우거나 변해야 더 나은 삶과 좋은 결과물을 마주할 수 있다는 점이나 아무리 시대가 변해도 불변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사람의 가치, 관계에서 오는 심리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일정 부분 배우거나 알아야 스스로의 삶의 성장이나 변화를 위해서도 더 가치있게, 그리고 현실적으로 체감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자존감 수업, 그리고 어떤 형태의 자신감 있는 자세를 통해 살아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표현하기도 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마음관리 및 감정관리가 중요하며 경험적인 부분에서 배울 수 있는 점도 필요하나, 더 중요한 것은 내면적인 영역에서의 깨달음이나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는 자세인지 모른다. <저 별은 모두 당신을 위해 빛나고 있다> 당장의 성과나 행복이 보이지 않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나아가는 삶의 자세와 용기에 대한 조언과 주문,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의 인생과 행복을 위해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