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한국사여행 - 초등학생이면 꼭 가봐야 할 역사여행지 66
홍수연.홍연주 지음 / 길벗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커지며 이미 많은 분들이 역사를 즐기거나 찾아가고자 하는 현재의 모습을 볼 때,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를 배우며 그 가치와 의미에 대해 공감하는 자세가 중요할 것이다. <교과서가 쉬워지는 한국사 여행> 이 책도 이런 현상을 바탕으로 더 쉽고 의미있게 배울 수 있는 역사교육이 무엇이며, 왜 여행을 통해 어렵게 보이는 역사 및 문화유산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특히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는 역사교육이나 공부 자체를 어떤 형태로 해야 하는지, 이에 대한 현실적인 고민이 따를 것이다.

이에 책에서는 역사기행이나 테마여행 등을 바탕으로 한 여행의 의미를 더하면서 글로 배우는 역사교육도 중요하나, 직접 체험하거나 가보는 형태로 사용하는 법과 아이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유적지나 문화유산에 대한 소개 등을 통해 우리 역사의 가치와 교훈적 메시지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따로 설명이나 첨언이 필요없을 정도로 책의 구성이 탄탄하며 부모의 입장에서도 한 권의 책으로 아이들의 역사교육용 교재로 사용해도 괜찮을 만큼, 다양성과 역사적 가치 등을 동시에 표현하고 있어서 역사 교육용 교재, 또는 역사기행적인 요소에 대해서도 체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문화재나 유적지의 경우에는 사진이나 그림 등을 통한 학습이 중요하며 이에 부연 설명에 대한 소개, 그리고 실제 답사로 이어지는 과정에서도 더 많은 것을 느끼거나 공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아이나 어른 모두가 함께 즐기며 역사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갖는 특장점으로 볼 수 있고 <교과서가 쉬워지는 한국사 여행> 책을 통해 왜 역사와 여행이라는 테마가 만나서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지도 마주해 보게 된다. 특히 다양한 국내 여행지와 역사 유적지를 함께 소개하고 있는 점이나 모든 시대를 막론한 가치로 한국사의 주요 핵심가치 및 키워드 등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서 다양한 형태로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다.

<교과서가 쉬워지는 한국사 여행> 역사라는 과목이나 분야가 암기가 아닌 이해나 직접 체험하는 형태로의 접근이 왜 중요한지,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고 이를 통해 몰랐던 역사적 사실이나 정보도 얻고 이를 어떤 형태로 생각하며 교훈적 메시지 또한 함께 생각해 볼 것인지, 해당 도서를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특히 여행과 역사의 만남이라 더 쉽게 다가오며 보여지는 유물이나 이미지, 사진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도 아이들이 더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될 것이다. 물론 책의 분량은 상당하나, 한 권의 책으로 우리 역사의 거의 모든 정보를 배울 수 있다는 점과 역사기행 및 여행, 테마여행 등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역사여행 가이드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