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 - 심리학, 경제학, 교육문화로 읽는 영화 이야기
이승호.양재우.정승훈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7월
평점 :
대중매체나 미디어가 제공하는 다양한 효과와 작용, 이를 통해 우리는 사회가 어떤 형태로 돌아가는지, 또는 나와 다른 사람들은 어떤 삶의 가치관이나 기준을 바탕으로 살아가는지에 대해 알아보거나 공감하게 된다. 책에서도 영화라는 주제를 통해 삶의 방식과 공감대의 형성, 때로는 나와 무관한 일로 취급되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의 관심이나 재조명이 필요한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 특히 다양한 플랫폼 및 콘텐츠의 발달로 인해 누구나 쉽게 영화를 보고, 즐기며 이를 통해 얻은 교훈적 가치나 메시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시대에서는 해당 분야의 발전상이 더욱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
책에서도 우리가 알만한 영화나 영화 이야기 등을 통해 삶과 인생에 대해 표현하며 서로 다른 분야에서의 평가와 반응 등을 소개하며 보다 더 대중적인 관점에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제공한다. <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 물론 개인마다 선호하는 장르나 분야는 존재해도, 무조건적인 답은 없고 때로는 변화나 공감의 자세를 통해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스스로가 깨달을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가 갖는 특징이나 장점 또한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이 책도 주요 영화를 소개하며 여기에 더해지는 유의미한 인문학적 가치를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영화 평론과는 다른 느낌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 삶에 대한 만족이나 행복의 기준, 바쁘게 살지만 마음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공허한 감정이 든다면 어떤 이들은 쉬어가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무조건적인 도전이나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며 맞서고자 하는 생각 또한 들 것이다. 이처럼 삶과 인생, 죽음 등의 철학적 의미를 우리는 어디까지 이해하고 있으며 이런 깊고 높은 가치를 완벽히 알지 못하더라도, 영화가 주는 특징적인 요소나 각종 장치,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현실문제의 해결이나 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만한 교훈적 메시지 또한 무엇인지, 이 책은 이 의미에 대해 자세히 다루며 표현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접하며 더 나은 형태의 삶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위대한 영화는 이것이 있다> 무조건적인 감동이나 교훈을 강요하는 것도 아니며 일상적인 부분이나 보편적인 삶, 그리고 대중적인 관점에서 영화를 바라보는 기준이나 이를 통해 어떤 분야로의 확장적 사고가 가능한지, 이 점에 대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저자들의 주관적 요소나 논리가 있을 수도 있고 공감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왜 대중들이 영화에 열광하며 많은 이들이 영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등을 표현하고자 하는지, 그리고 우리는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내려야 하는지, 이 의미에 대한 접근과 이해에 있을 것이다. 영화를 통해 말하는 다양한 분야로의 해석과 인문학적 가치에 대한 표현,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