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의 이해 - 세계는 어떻게 다르고, 왜 비슷한가?, 해외지역연구 입문
이윤.도경수 지음 / 창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처럼 지리학 및 지정학의 가치가 부각되는 시기도 없었을 것이다. <지리의 이해> 우리가 지리를 알아야 하는 이유와 이를 통해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존중과 이해력, 그리고 우리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한반도의 지정학적 가치나 위치,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미래가치나 전망치 등은 어디에 있으며 어떤 방향성을 갖고 나아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생각해 보게 된다. <지리의 이해> 이 책도 세계의 다양한 국가와 문화권 등에 대해 조명하며 인류가 이룩한 문명 및 문화이론의 가치나 역사적 의미에서는 어떤 절대성을 갖고 있는지도 파악해 볼 수 있다.

물론 지리학 및 지정학이 주는 의미가 거의 모든 것을 지배한다고 보기에는 한계점도 존재하나, 그렇다고 해서 일반화 하거나 특정 사건이나 주체 등에 대해 단면적으로만 바라보기에는 또 다른 의미에서의 부정적인 효과가 작용할 것이다. 이에 책에서도 인문지리 및 자연지리적 관점에서의 접근이나 세계지리 자체적인 분석과 평가 등을 통해 지정학의 위치나 가치가 갖는 현재적 관점에서의 평가론이나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지정학적 위치의 불안이나 입지적인 조건으로 인해 어떤 국가들이 혜택을 누리는지, 그리고 반대적 상황에서는 어떤 국가들이 분쟁이나 전쟁 등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게 된다.














비교적 안정적인 위치에 있는 지역이나 국가의 경우에는 성장이 발달에 있어서도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고 또 다른 의미에서는 자원의 유무에 따른 국제관계의 변화, 이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경제효과나 부수적인 영향력 등이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봐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관점을 바탕으로 한 지리학 및 지정학의 가치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지리의 이해> 또한 서로 다른 차이점도 존재하지만 비슷한 형태나 패턴으로 존재하는 공통점 또한 존재한다는 점에서 이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적용도 가능하며, 세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장점 또한 명확하다.

어떤 의미에서는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나 조건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주변국이나 강대국들의 간섭으로 인해 정체되는 현상을 겪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지리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면서도 현실적인 학문, 실무적인 영역에서도 가장 중요한 기준이나 판단의 근거가 된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지리의 이해> 이 책도 이런 기조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체나 관점론을 소개하면서도 보다 객관적인 자세에서 지리학 및 지정학에 대해 평가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비교적 쉽게 배우며 이해해 볼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에 반드시 알아야 되는 분야이자 학문으로도 볼 수 있는 지리학 및 지정학에 대한 담론,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