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수업 - 인간의 본질에 대한 통찰이 담긴 입문서
조이현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3월
평점 :
급변하는 시대상이나 갈수록 인간성이 사라지는 사회나 사람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과거를 그리워하게 되는 그런 감정을 공유하게 된다. 이 책도 단순히 보기에는 고전이나 철학 등의 가치를 배우면서 자신을 위한 관리나 성장의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는 느낌을 주지만, 본질적인 부분의 경우에는 다르다. <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수업> 물론 예전의 가치에서 배울 점은 확실히 배워야 하나,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다소 멀게만 느껴지는 것도 현실이라 이를 현실적인 부분으로의 승화나 적용능력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떤 시간을 가지면서 몰입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생각해 보게 된다.
물론 개인마다 바라보는 삶의 주관이나 가치관 등은 다르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덕목은 존재하며 사회가 바라는 모든 것들이 무조건적인 답이 될 순 없지만 일련의 과정과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의미에서 본다면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부분에 대한 조언이나 내면적 요소, 또는 관계에서 오는 심리적 요인 등을 통해 인간의 본질이나 욕망, 본연적 가치에 대해서도 더 깊이있게 탐구하며 스스로의 삶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더 나은 것을 그리거나 개인이 바라는 목적이나 성공의 가치를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철학이 주는 절대성과 장점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수업> 물론 철학은 어렵고 개인적 관점에서의 사유의 시간, 공감능력의 향상 등은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항상 인간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거나 자신 만의 관리법으로 대처해 나가는 사람들의 경우 특별한 가치에서 그 답을 얻거나 배우지 않는다. 누구나 공감할 만한 부분이나 일상적인 영역에서도 작은 발견을 거치고, 이런 과정에서의 습득이나 자신 만을 위한 활용법 등을 통해 더 나은 인생 자체를 설계해 나가는 것이다. 우리가 인문학적 가치나 메시지에 열광하는 이유도 이와 비슷하며, 어떤 형태의 삶을 그릴 것인지, 왜 저자는 철학 수업을 통해 많은 영역에서의 배움이나 성장이 가능하다고 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거창한 단위에서의 배움이나 접근보다는 현실에 맞는 부분으로의 적용, 나라는 주체에 대한 적용과 이해를 통해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그리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그리고 작은 습관화나 변화를 추구하는 실질적인 자세와 행동력 등을 통해 어떤 형태의 경험이나 긍정적인 효과를 만날 수 있는지도,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자. <1일 1페이지 지적 교양을 위한 철학 수업> 어렵고 복잡한 철학의 의미에서 벗어나, 책을 통해 배우게 되는 철학의 장점과 인간의 본질, 이어지는 개인적 관점에서의 인생설계와 삶의 행복을 위한 구체적인 방향성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의 삶을 위한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