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옷가게, 목표는 플랫폼입니다 - 9n년생과 플랫폼 교수의 고군분투 옷가게 창업기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계속될 경우 이를 취미생활에서 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 책도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옷가게 창업과 이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나 새로운 브랜드화 전략, 그리고 최종 목적으로 바라는 플랫폼 경영이 무엇인지, 이 의미에 대해 접하며 공감해 보게 된다. <시작은 옷가게 목표는 플랫폼입니다> 저자는 패션 분야에 대한 관심이 업으로 이어진 사례이며, 우리는 굳이 비슷한 업종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비교하며 배우거나 자신 만의 업에 대해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게 된다. 기본적인 경영관리에 주문이나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에 있어서는 어떤 가치가 중요한지도 함께 배우게 된다.

<시작은 옷가게 목표는 플랫폼입니다> 예전에는 유통 경로나 확실한 오프라인 시장이 존재해서 비교적 좋은 점도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아쉬운 면도 공존했다. 또한 지금과 같은 시장 환경의 변화가 주는 다양성이나 온라인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누구나 다양한 분야를 업으로 삼으며 살아갈 수 있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도 사업 및 창업의 방식이나 전략도 더 진화했다는 점도 체감하게 된다. 이 책도 시대변화나 새로운 트렌드적 현상을 바탕으로 옷가게 창업에 대해 소개하며, 어떤 형태로의 관리나 성장 및 성공의 방향성을 그려야 하는지, 저자는 자신 만의 경험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물론 업에 따라서 자본이 더 필요하거나 중요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분야는 시대적인 흐름이나 대중들의 관심사에 따라서 사양산업이 되거나 경쟁이 치열한 인기산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기본적인 틀에서는 비슷한 요건이 무엇인지, 그리고 갈수록 진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및 세일즈 전략에 대해 창업이나 사업을 고려하거나 지금 당장 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얼마나 알거나 스스로가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지도 비교하며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시작은 옷가게 목표는 플랫폼입니다> 책에서 언급되는 패션 분야의 경우 상대적으로 젊은 층이 유리할 수도 있고 급변하는 시장이나 사람들의 니즈, 환경 등에 대응하는 능력 또한 젊어서 가능하거나 더 유연하게 대처할 수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이런 사례를 통해 우리는 무엇을 배우거나 모방을 통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 것인지, 왜 플랫폼이라는 거창한 표현을 통해 자신 만의 관점에서 성장과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확신하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생각해 볼 수 있다. <시작은 옷가게 목표는 플랫폼입니다> 전혀 다른 업종에도 적용하며 비교해 볼 수 있는 점이나 사업이나 창업, 나아가 성공적인 영업력 자체를 바라는 분들에게 어떤 형태로의 관리나 전략이 중요한지도, 읽으며 배워보게 된다. 인생 만큼이나 사업 및 창업 분야에도 정답은 없지만 일정한 패턴과 관련 매뉴얼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