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 지혜가 꼬리를 무는 77가지 이야기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를 비롯해 동북아시아 국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고전책, 또는 역사소설로 볼 수 있는 삼국지, 이 책도 기본적인 삼국지에 대한 개요와 소개에 더해, 개인이 배울 수 있는 삶의 자세와 지혜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며 어떤 형태의 자기 경영 및 마인드 리셋을 해야 하는지, 저자는 이 점에 주목하며 삼국지의 스토리를 표현하고 있다. 누구나 삼국지는 자세히 몰라도 인물이나 사자성어, 각종 주요 사건 등은 쉽게 접했을 것이며 이는 사람관계에서나 소통의 방식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된다는 점에서 삼국지는 단순히 소설책, 그 이상의 의미와 표현을 말하고 있는 베스트셀러일 것이다.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책에서도 다양한 인물들의 지략대결, 권모술수, 혼란했던 시기일수록 어떤 형태의 인재들이 등장했고 이는 일반 백성들의 삶이나 사회적인 부분에서도 어떤 영향력을 제공했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알아보게 된다. 물론 무조건적인 역사적 사실을 중시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소설 삼국지 자체를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그만큼 대중적인 인지도나 그 인기를 고려한다면 이만한 작품도 없다는 점에는 공감하게 된다. 또한 왜 배움의 가치나 학문적인 수양, 도덕적인 영역에서의 대처력 등이 중요한지도 체감하게 되며 간웅의 시대로 볼 수 있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으로 인해 내용 자체의 깊이를 더해주는 부수적인 효과를 경험하기도 한다.

















당장의 출세에 연연하는 인물도 존재하며 누군가를 이용하거나 자신이 절대적인 존재로 군림하며 정치적 이상향을 펼치려고 했던 인물까지, 그리고 당장의 성공이나 출세보다는 사람의 가치와 중요성에 의지하며 민생을 돌보며 훗날을 기약한 인물 등 우리는 삼국지를 통해서 인물의 심리나 묘사, 어떤 형태의 인재상이 바람직한지도 책을 통해 읽으며 나름의 기준이나 비교를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책에서도 이런 적절한 인물의 표현력과 묘사, 사건과 사례를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당시의 시대상을 조명하고 있고, 더 중요한 사실은 이를 현재적 관점에서는 어떻게 배우거나 활용해야 하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기존의 삼국지를 즐기거나 많이 본 분들의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이며 잘 모르는 분들의 경우에도 저자가 표현하는 핵심가치나 요약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삼국지를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장점과 방향성 또한 뚜렷한 책으로 볼 수 있다. 우리가 공부나 배움의 가치를 유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명언이나 격언 등의 동양고전 및 철학 등을 통해 어떤 교훈적 메시지를 배우며 더 나은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이를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승화해 보자. 워낙 유명한 작품이라 더 쉽게 느껴지지만, 읽으면 읽을수록 전혀 다른 긍정의 효과 또한 경험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인생의 무기가 되는 삼국지> 가볍게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