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산후 우울증인 것 같아요 - 좋은 엄마를 꿈꾸던 어느 심리 상담사의 산후 우울 극복기
양정은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결혼과 출산, 이어지는 현실육아와 양육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고민하거나 직접적인 고통을 받고 있다. 이에 책에서도 다소 간과하거나 많은 이들이 모를 수 있는 산후우울증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왜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저 산후 우울증인 것 같아요> 산후우울증에 대한 증상파악과 심리적 요인에 대한 분석, 많은 여성들이 겪는 문제이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는 해당 문제에 대해 쉽게 생각하거나 관심조차 주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출산과 이어지는 육아는 모든 가정의 절대적인 기준이자 현실적인 문제라서 많은 남성들도 해당 주제와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저 산후 우울증인 것 같아요> 물론 사람마다 다른 심리적 요인이나 환경적인 부분, 또는 어떤 이들은 쉽게 극복하지만 대부분의 이들이 심리적으로 동요되거나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는 점에서 이는 가볍게 넘길 증상이 아닐 것이다. 또한 이어지는 건강악화나 달라지는 신체의 변화로 인해 예민한 여성들의 반응이라고 보기에는 분명한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며,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하며 진단해 나가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들은 이런 증상을 겪는 분들을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이나 공감대 형성이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특히 책에서는 심리적 요인과 마음이나 감정관리가 힘든 부분에 대해 현실적으로 조언하며 이를 치유하거나 극복하는 방안으로 많은 이들이 주도적인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잘 표현하고 있다. 또한 산후우울증을 겪는 분들의 경우에도 어떤 마음으로 생각하며 일상을 살거나 이를 극복하거나 공감대를 형성해서 소통하는 방식이 왜 중요한지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저 산후 우울증인 것 같아요> 해당 분야의 경우 여성들의 전유물도 아니며, 좋은 엄마가 되기 위한 당연한 과정, 희생이나 헌신을 강요하는 그런 의미로 해석되어선 안될 것이다.

또한 심리적인 요인을 극복하는 방법이나 간단한 행동력을 답습하며 지금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거나 불안한 심리 또한 치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이 책을 통해 자세히 배우며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저 산후 우울증인 것 같아요> 누구나 겪는 결혼과 출산, 이어지는 마음의 공허함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는 산후우울증, 하지만 이를 방치하거나 당연하게 여기는 순간, 더 큰 불행과 부정적인 결과가 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며, 책의 저자는 산후우울증을 어떤 형태로 표현하며 구체적인 관리법을 조언하고자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스스로를 위한 산후우울증 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