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스퀘어 : 세상을 외치다 - 민주주의에서 설득의 효능은 힘이나 권위가 아니라 '연설'에서 나온다
필립 콜린스 지음, 강미경 옮김 / 영림카디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인정하며 존중하는 가치로 통용되는 민주주의 시스템, 그리고 사회변화나 성장, 또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방향으로 어떤 덕목과 가치를 이해하며 나아가야 하는지, 이 책은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며 많은 부분을 생각하게 한다. <블루스퀘어> 책에서는 복잡한 세상속에서 개인들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이나 반응, 그리고 정치라는 영역에서 어떤 형태로의 발전과 새로움을 향해 나아가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다. 특히 정치인들의 경우 그리고 누구나 알만한 그런 인물이나 위인들은 어떤 형태의 연설문을 통해 대중들에게 자신의 논리나 주장을 표현하고자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접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블루스퀘어> 또한 책에서는 다양한 관련 키워드들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민주주의와 사회사상, 사회변화나 그 의미에 대해서도 첨언을 하고 있다. 전쟁과 국가, 진보와 혁명 등 보는 관점에 따라서 그리고 개인의 정치적 성향이나 선호도에 따라서 전혀 다른 반응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비교적 가볍게 접근하며 그 본질적인 부분에 대한 의미해석과 대중적인 관점에서는 이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이해해야 하는지도 조언하고 있다. 특히 갈수록 심해지는 국제정세 및 관계의 어려움이나 대립적 구도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이나 받아들여야 하는 사회적 합의나 약속에 대해서도 되돌아 보게 한다.















<블루스퀘어> 어떤 이들은 이런 변화상에 대해 경제적인 문제가 절대적이라 볼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사회가 진화할수록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다양성과 개방적인 자세의 중요성을 더 언급하며 민주주의적 가치가 갖는 단점이나 맹점에 대해서도 이해하려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힘이나 권력, 권위적인 마인드가 아닌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는 작은 자세와 표현, 그리고 이런 작은 단위들이 모여서 이룰 수 있는 민주주의적 가치의 구현이나 제도적, 시스템적으로의 전략화, 방향성 설정 등에 대한 접근일 것이다. 그리고 자유가 주는 절대적인 부분이나 중요성, 대중들이 공감하며 받아들이려는 핵심가치에 대해서도 함께 판단해 봐야 한다.

개인의 사소한 대화법이나 화술, 또는 유명인들의 연설문이 갖는 절대적인 힘과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서도 함께 고려해 봐야 한다. 이는 개인의 자유 의사표현으로도 볼 수 있고 사회적 합의나 건전한 방향으로의 성장, 변화상 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책에서 표현되는 사회사상이나 민주주의에 대한 접근과 이해는 지금도 유효하며, 앞으로도 더 나은 형태로의 성장이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블루스퀘어> 책을 통해 과거의 인물이나 역사적 사례를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우며 생각해 볼 수 있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의 모습이나 미래사회에는 어떤 형태의 변화상이나 해당 분야에 대한 접근과 배움이 중요한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