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턴어라운드 - 기업 존망 위기에서 창사 이후 최대 실적으로
히라이 가즈오 지음, 박상준 옮김 / 알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덕목이나 조건이 무엇인지 우리는 판단하게 된다. 성장을 거둔 기업인이나 기업들의 사례, 또는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철학을 유지하며 더 높은 수준의 성장을 이루는 기업의 사례는 또 다른 의미에서는 개인의 사업이나 창업에도 도움되는 부분이 많고 개인적인 관점에서도 어떤 형태의 안목이나 준비과정 등이 필요한지도 함께 생각하게 한다. <소니 턴어라운드> 이 책도 일반적인 관점에서 배우는 경영전략 및 관리법, 또는 리더의 중요성이나 인재 및 조직의 역량관리에는 어떤 마인드와 구체적인 행동법이 중요한지, 이에 대해 읽으며 공감해 보게 된다.

책에서도 개혁이나 혁신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 그리고 변화와 성장이 왜 중요하며 조직이나 인재, 리더 등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핵심가치나 사람들에 대해서도 자신 만의 안목으로 이루거나 얻을 수 있었던 성공적인 관리전략 및 방향성에 대해서도 함께 표현하고 있어서 책을 통해 경영학의 본질과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게 된다. <소니 턴어라운드> 물론 저자의 말이 무조건 맞다고 볼 순 없지만 복잡하고 어려운 경영관리 및 전략에 대해 더 쉽게 다가가며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접하게 된다.

















특히 갈수록 현대사회는 정보와 지식의 활용능력이 중요해지며 이로 인한 다양한 기술의 발달, 인공지능 사회를 구축해 나가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기업들이나 경영인들에게도 변화를 필수적인 덕목으로 여기게 하며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이나 자신 만의 차별성 강화,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사람이나 고객가치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로 이해하며 초연결적 의미를 달성할 수 있는지, 이에 대한 몰입과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우선일 것이다. 책에서도 종합적인 관점에서 이 모든 과정과 주요 키워드들에 주목하며 비교적, 그리고 최대한 쉽게 경영전략 및 관리에 대해 표현하고 있다.

<소니 턴어라운드> 물론 해외 기업의 사례라서 참고만 해도 무방하며 이를 통해 우리들은 내가 바라는 그리고 생각하는 사업이나 창업에도 접목시켜 더 나은 형태로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자체적인 상징성과 의미 또한 괜찮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어떤 형태의 리더십이나 리더의 자질, 또는 관리자가 가져야 하는 덕목과 실무적 역량 등을 바라는지, 이 책을 통해 더 나은 형태로 배우며 판단해 보자. 항상 말로는 쉽지만 실무에서는 갖은 제약이나 어려움이 많은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과 기업경영의 본질, 철학 등에 대한 조언이라 책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하며 활용해 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