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재난과의 전쟁 - 미래산업을 바꿀 친환경기술 100
박영숙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은 지금도 계속되는 문제이며 이는 다양한 분야와 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의 경우에는 대체자원에 대한 접근, 또는 친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와 연구, 구체적인 성과달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상기시키고 있고 이는 대중적인 차원에서도 해당 분야와 산업에 대한 새로운 관점론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부가가치가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해 보게 한다. <기후재난과의 전쟁> 이미 전 세계적 현상으로 봐야 하며 현실문제로 평가해야 더 나은 미래를 그리거나 대응해 나갈 수 있다.

<기후재난과의 전쟁> 책에서도 ESG 경영이나 탄소중립, 또는 에너지 자원의 중요성이나 친환경 기술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급변하는 세계경제 및 시장에 대한 현황이나 새로운 트렌드나 관리기법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갈수록 심해지며 모든 정책 결정에 있어서도 중심이 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대해서도 반복적으로 언급하며 어떤 대응이 필요한지도 잘 전달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특정 산업에서 필요하며 생각보다 그 영향력이 크지 않다고 보는 분들도 존재한다. 하지만 거의 모든 분야가 자유롭지 못하며 새로운 대비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더 큰 관점에서의 평가나 미래예측이 더 중요하다는 점 또한 책을 통해 체감해 보게 된다.















특히 인류의 성장과 문명의 발전은 우리들에게 더 나은 삶과 현실에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부가가치를 만들었지만 지금의 행태로는 한계가 명확하며 빠르게 변하는 기후조건이나 환경적 요인을 고려할 때, 지금의 상황은 전조현상에 지나지 않고 더 큰 위기나 위험이 올 수 있다는 점을 느껴야 한다. <기후재난과의 전쟁> 이는 경제 분야를 필두로 다양한 분야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현실의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더 큰 위기로 작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에서 언급되는 주요 내용과 키워드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기후재난과의 전쟁> 어떤 의미에서는 지구과학적 현상분석이나 기상학 및 기후에 대한 원론적인 접근으로 볼 수도 있고, 또 다른 의미에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계산하며 어떤 대응이 필요한지 등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그리고 친환경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우리의 준비과정이나 현황은 어디 쯤에 있는지도 책을 통해 가늠해 볼 수 있고 이에 대응한 세계 주요 국가나 지역, 기업들의 변화상이나 미래가치는 또 어디에 있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며 알아보게 된다. 현실문제로 다가온 기후위기 및 변화에 대한 현상, 그리고 대응전략에 대한 주문과 조언, 책을 통해 배우며 현실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