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상식사전 - 인공지능, 전공은 아니지만 궁금했어요,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한규동 지음 / 길벗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시대를 정의하는 용어로 자주 언급되는 인공지능 기술과 이해, 이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어디까지 그 활용 범위를 설정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봐야 한다. <AI 상식사전> 이 책도 이런 현실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활용법이나 프로그래밍 개발 및 사용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비교적 어려울 수 있고 전공자가 아닌 경우 거의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그 활용 격차가 큰 분야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며 일정한 가이드라인을 잘 표현하고 있다. 책에서 언급되는 주요 용어나 개념, 또는 키워드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으며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업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할 필요가 있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사용되거나 응용된 형태로 확대 재생산 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책의 저자가 말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이해와 배움은 개인의 자기계발에 있어서도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다. <AI 상식사전> 물론 컴퓨터공학 분야나 파생되는 비슷한 계열을 전공한 분들의 경우, 비교적 쉽게 이해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읽을 수 있지만 이 책에서 표현되거나 강조되는 해당 분야와 산업에 대한 기본기나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적용, 응용의 방식의 경우에는 비전공자를 위한 가이드북이나 입문서라고 보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이다.
















책에서 언급되는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현상에 대한 표현이나 인공지능 기술을 대체하는 분야나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영역은 무엇인지도 배우며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AI 상식사전> 물론 많은 것을 알 필요도 없고 핵심가치 위주로의 접근도 가능하며, 오히려 이런 방식이 더 실무에서의 활용도를 높인다는 점에서도 비교, 구분하며 부분적으로 배우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이다. 물론 개인마다 추구하는 활용 방안도 다르며 입장 차이가 존재하는 분야라서 무조건적인 방향성과 전략에 대한 조언은 무의미하며 직접 배우거나 경험하며 체감해 볼 것을 더 권해보고 싶은 분야이다.

<AI 상식사전> 여전히 많은 이들이 해당 분야와 기술의 중요성을 알지만 구체적으로 활용하거나 일정한 수준의 전문성을 갖고 사용하는 분들은 적다는 점에서 여전히 기회적인 요소나 미래가치 또한 분명한 영역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무역량의 강화나 구체적으로 프로그래밍이 무엇이며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개발의 경우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더 나은 형태의 부가가치나 결과물을 만들려고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배우며 판단해 보자. 인공지능 기술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종합적인 가이드라인, 그리고 해당 분야와 산업의 입문서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