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 피터 드러커에게 직접 배운 경영의 본질
후지타 가쓰토시 지음, 나지윤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의 방법이 무엇인지, 책의 저자는 주요 키워드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표현하며 실무에서 중요한 경영관리 방안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기업이나 개인 모두에게 중요한 경영관리 전략 및 실무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대처능력, 책에서도 이를 위한 노력과 관리의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우리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시장상황이나 환경으로 인해 다양한 위험과 변수가 공존하는 시점에서 이론적인 부분을 실무적인 역량이나 구체적인 관리법으로 승화하기 위한 노력은 필수적인 덕목이자 조건일 것이다.

책에서도 디지털 시대의 환경변화에 주목하며 미래의 경영관리 및 전략 방안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어떤 가치를 주요 키워드로 사용해야 하는지 등을 표현하고 있다. 리더의 올바른 의사결정이나 더 나은 형태의 조직문화에 대한 평가,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두 분야로 인재관리 및 양성,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사용해서 대응할 수 있는 경영전략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고 있다. 물론 특정 분야에 특화된 선택과 집중의 행동력이 중요할 수도 있고, 어떤 의미에서는 거의 모든 분야를 총괄하는 개념으로 활용해야 더 나은 성장과 성과달성을 이룰 수 있는 분야도 존재한다.

이는 업종마다 특화된 부분으로 볼 수 있고 책에서 저자가 언급하는 다양한 경영전략 및 관리의 방법론에 있어서도 우리 만의 강점이나 문화, 정서적인 면을 고려해서 활용해야 한다는 점과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다. <피터 드러커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일하는 능력과 더 나은 결과를 위한 조직의 존재와 구성에 대한 접근, 그리고 인재관리나 양성에 있어서도 어떻게 서로 다른 개인들의 역량을 결집시켜 더 좋은 결과로 만들 수 있는지, 또한 이런 일련의 과정을 통해 최종의사 결정권자의 경우에는 어떤 가치 판단의 기준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경영관리의 방향성과 전략을 관리해 나가며 더 나은 결과를 바라야 하는지 등을 면밀히 살피며 생각해 보게 된다.

당장의 성과나 이익도 중요하나, 이게 전부가 될 수 없고 그렇다고 디테일에만 집중할 경우 더 큰 그림과 미래가치를 놓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체계적인 관리가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행위는 일관성 있는 자세나 꾸준한 관리원칙이나 기법 등을 통해 활용해 나가는 행동력에 있을 것이다. 기본적인 경영관리 매뉴얼을 바탕으로 더 나은 혁신모델과 사례 중심의 비즈니스 시장에 대한 이해와 분석, 책을 통해 이런 가치를 충분히 답습하며 실무 비즈니스를 위한 경영관리 및 전략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읽고 배우며 실무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