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영을 씹어먹다 - UNKNOWN MANAGEMENT
장석면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2년 6월
평점 :
어떤 업을 하더라도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의 자세는 필수적이다. 이는 기업들의 경영관리 방안이나 전략화에도 영향을 주고 있고 개인들의 사업이나 창업에서도 비슷한 가치로 활용되거나 더 높은 수준의 이해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에 책에서도 경영전략 및 관리, 그리고 경영학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조명과 미래가치나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 등을 감안할 때 어떤 형태로의 주도적인 설계나 관리법 등이 필요한지, 이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며 조언하고 있다. <경영을 씹어먹다> 우리가 생각하는 경영학이 무엇인지, 그 본질적인 의미와 속성,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자.
책에서도 주요 키워드나 용어에 대한 소개를 바탕으로 조직 및 인재관리, 또는 올바른 리더의 존재나 리더십의 행위적 표현,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고객관리 및 서비스 영역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하며 이런 가치들이 조화를 이뤄야 많은 영역에서의 수익창출이나 위험관리 등이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누구나 아는 이론 경영학의 구성이나 내용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책으로 보이나, 항상 경영학이나 경영관리의 경우에는 변수도 많고 이론적인 부분을 답습해야 이를 실무적인 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도 이런 가치를 바탕으로 지식경영과 인재경영을 취우선적으로 강조하며 각종 비용절감이나 낭비 행위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의 관리전략이 주요한지 이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경영 주체들이 자신에게 맞는 상황적, 환경적 여건을 고려한 설계가 가능하며 개인 업을 하는 경우에도 지금 나에게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이나 채움, 또는 잘하고 있는 분야의 경우에는 어떤 특색을 바탕으로 하는 경쟁력 확보나 우위전략 등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경영을 씹어먹다> 실무 비즈니스를 위한 가이드라인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고 경영학의 이론적인 부분을 더 알고 싶은 분들에게는 기본기를 바탕으로 어떤 핵심가치를 알아야 하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는 경영전략 및 관리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는 책이다.
지식과 기업, 그리고 사람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반복적인 강조가 주는 유무형의 결과물이나 새로운 형태의 관리전략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이 부분에 대한 깊이있는 통찰력이나 전략적 사고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경영을 씹어먹다> 이에 급변하는 시장 상황이나 환경적 요인, 외부변수에 대한 점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재경영 및 지식경영의 경우에는 어떤 가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설계 및 행동력 등을 가져야 하는지도 함께 판단해 보자.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매우 어렵고 실무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 경영전략 및 관리에 대한 일정한 매뉴얼과 전략적 마인드, 책을 통해 배우며 실무 비즈니스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