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법 - 코로나19로부터 배운 것 그리고 미래를 위한 액션 플랜
빌 게이츠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논란도 많고 부정적인 평가가 공존하는 인물인 빌 게이츠, 우리는 그를 통해 미래가 어떤 형태로 변화할 것이며 무엇을 위해, 그리고 어떤 가치를 중심에 두면서 미래전망을 하며 이에 상응하는 대비전략을 마련해 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된다. <빌 게이츠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법> 이 책도 이런 현실적인 문제와 흐름을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에는 어떤 사회가 구현될 것이며 이에 살아가는 우리들은 세상의 변화상 및 발전상 등을 바탕으로 개인이 할 수 있는 대응전략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

책에서도 가까운 미래 사회를 조명하며 과학과 의학의 발전상, 그리고 우리가 경험했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촉발된 바이러스의 공포, 또 다른 팬데믹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등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진단하고 있다. 물론 저자의 말이 무조건 맞다고 볼 순 없지만 이런 사회 불안이나 또 다른 질병 사태로 인해 이익을 보는 누군가가 존재한다면 반대로 절대적인 피해를 보면서 삶 자체가 무너지는 또 다른 사람들이 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에서 언급되는 미래를 향한 예측이나 말의 요지 등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빌 게이츠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법> 이미 세계는 서로 간의 상호작용이나 연결 등의 가치를 통해 절대적인 영향력을 주고 받고 있다. 이에 앞서 가는 기술력 확보나 기업들의 다양한 사회적 활동, 그리고 이어지는 경쟁에서의 우위전략 및 선점효과 등도 중요하나, 학자들이 말하는 평가의 경우에는 개인의 주관적인 해석이 자주 등장하며 때로는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현실적인 부분에 대해 간과하거나 이를 확대해석 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도 함께 이해해야 한다. 물론 빌 게이츠가 미래를 부정적으로만 보는 건 아니나, 어떤 가치를 중심에 두면서 미래를 예측하는지, 그가 말하는 본질적인 측면에 관심을 갖고 주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 다른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인해 사회가 혼란스럽게 진행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체계적인 관리와 새로운 과학 및 의학 기술의 등장과 대중화로 인해 많은 영역에서의 대응전략을 함께 수립해 나갈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런 변화상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바라보는 자세가 우선일 것이다. <빌 게이츠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법> 책에서도 이런 흐름과 변화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를 예측, 조명하고 있는 것이다. 미래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이나 지금 일어나고 있는 현실문제를 어떤 형태로 극복해야 하는지, 이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책을 통해 우리는 어떤 미래가치를 바탕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