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스 경영 - ESG 경영을 선도하는 초성장 기업의 비밀
이형종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 존재의 이유,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기업에 대한 평가와 분석, 물론 상대적인 관점론이 존재하며 기업들의 방만한 경영이 주는 사회적 효과나 부정적인 사례로 인해 편견이 생길 수도 있지만 모든 기업들이 그런 건 아니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달라지는 그리고 변화하는 기업들의 경영전략 방침과 철학에 대해 우리는 배우며 살펴볼 필요가 있다. <퍼포스 경영> 이 책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을 바탕으로 기업이 갖는 목적성이나 미래가치, 그리고 어떤 기회를 바탕으로 초성장의 가치를 이루고자 하는지 등을 표현하고 있다.

시대가 급변하면서 사람들이 느끼는 다양한 가치의 중요성과 새로운 가치의 등장은 필연적인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도 새로운 선점효과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으로 새로운 방식이나 혁신의 사례를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ESG 경영이라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는 요즘이다. 즉 미래가치에 있어서 자원문제나 에너지원, 또는 다양한 가치를 경영함에 있어서 환경적인 요소를 최우선에 두면서 가치경영을 하겠다는 그들의 기조로 볼 수 있다. 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을 대응하는 하나의 매뉴얼로 평가받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이들의 활용하거나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미래 핵심가치가 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이런 ESG 경영을 바탕으로 친환경, 친자연적인 부분을 강조하면서도 기존의 장점을 살리거나 사람의 가치와 원칙적인 의미를 또 다른 의미로 표현하거나 강조하고 있다는 점 또한 책을 통해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퍼포스 경영> 항상 어떤 주체나 단체의 경우 사람의 가치가 절대적인 사살이라는 점에는 누구나 쉽게 공감한다. 하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책임지거나 관리해 나가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올바른 관리론이나 리더십이 필요하며 이에 ESG 경영 원칙이 더해지며 더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도 ESG 경영이 주는 장점과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도 함께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퍼포스 경영> 기업이 명확한 방향성이나 목적성을 갖는 이유, 절대적인 가치라서 굳이 질문 자체가 의문인지 모르나 이런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과 원칙이 주는 성공적인 결과물은 또 다른 기회를 얻거나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사회적으로도 좋은 영향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인식을 함께 할 필요가 있다. ESG 경영에 대한 조언, 그리고 기업 자체가 사회적 기업이 되어야 하는이유, 또한 리더나 관리나의 입장에서는 어떤 형태로의 ESG 경영 및 기업가 정신을 유감없이 발휘해 더 많은 것을 얻고나 원하는 성공적인 결과물을 이룰 수도 있는지, 책을 통해 읽으며 판단해 보게 된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시대정신을 바탕으로 한 기업들의 ESG 경영전략과 목적성에 대한 통찰력,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