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 도감 - 중국의 역사, 문화, 지리, 경제를 한눈에 읽다!
차이나헤럴드.정승익.강호욱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일본 만큼이나 우리와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인 중국, 중국에 대한 최근의 여론도 나쁘며 그들의 행보에 대해서도 우리의 기준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점도 많다는 점에서 이 책은 특별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들의 관점에서 중국과 중국사회는 어떤 가치와 방향성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우리의 입장에서는 중국의 자체적인 정보나 지리정보 등을 단면적으로 바라보며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다. <중국도감> 대륙이라고 불리며 새로운 기회의 시장이나 나라로도 평가받지만 여전히 그들은 논란과 갈등의 중심에 있다는 점에서 제대로 알아가는 과정이 더 중요하고 필요하다는 점을 체감하게 된다.
책에서도 중국의 소수민족과 지역지리 정보 등을 자세히 다루며 그들이 갖는 역사나 문화, 경제적인 측면까지 종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다. 우리의 생각이나 국민적인 정서와는 별개로 중국이라는 나라가 어떤 곳이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이루며 살아가는지도 책을 통해 만나보게 된다. <중국도감> 또한 이 책은 어떤 의미에서는 중국여행 가이드북이나 여행지리지라는 느낌을 주기도 한다. 사진이나 그림, 지도 등을 통해 중국을 단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구성과 특성이 그것이며 이를 통해 중국에 대해 알았던 정보도 있으나, 자세히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는 배우는 과정으로도 접하며 활용해 보게 된다.
<중국도감> 아무래도 중국이라는 나라는 그 규모나 범위에 있어서도 엄청난 국토와 국력을 함께 갖고 있어서 우리에게는 부담스러운 점도 존재하며, 미국과의 대치국면이나 패권갈등 등으로 인해 전 세계적인 경제전쟁, 또는 서방 국가들의 직간접적인 경제제재로 인한 반중정서 및 혐중정서의 심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배척이나 외면이 더 큰 문제를 낳듯이 우리의 입장에서는 한중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그들이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가치나 방향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우리들의 국익을 위해서도 더 나은 형태의 외교술이나 대응전략 등을 마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통해 기본적인 중국에 대한 이해나 중국은 어떤 형태로 존재하며 여러 분야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도 현실적인 관점에서 마주하며 판단해 보자. <중국도감> 중국의 최근 모습이나 흐름, 또한 그들이 갖고 있는 사회문제나 현상 등에 대해서도 이해하며 책을 통해 중국과 중국사회, 문화, 역사 등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갈수록 미중 갈등적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이에 우리는 어떤 형태로 중국을 바라보며 더 나은 대응전략을 가져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기본적인 중국의 지역지리 정보를 바탕으로 말하는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다양한 관점론과 소개, 그리고 중국에 관심이 있거나 중국여행 가이드북을 원하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중국도감> 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