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 개정판
김재구 외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하는 시장상황이나 다양한 변수 및 환경적 요인, 이로 인해 기업들은 나름의 생존전략, 경쟁력 강화 등의 행태를 통해 더 나은 형태의 경영전략 기법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이미 앞서가는 기업들도 존재하며 새로운 형태로 등장하는 기업들도 많지만 이를 꾸준히, 그리고 일관성 있게 관리해 나가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로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방식에 대해 이해하며 미래를 위해 나아가야 하는지, 책을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이 책은 이런 현실문제를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의 변화상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각 이해관계자들이 가져야 하는 경영 마인드나 결국에는 모든 이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에 대해 얼마나 공생적, 상생적인 형태로 활용할 것인지, 일방통보나 수직적인 기업문화에서 벗어나 연결과 소통을 가치를 구현하며 이어지는 부가가치 창출 및 다양한 긍정적 효과와 결과물, 그리고 기업들이 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으로의 역할과 책임론까지,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모든 이들의 관심과 협의의 과정을 통해 더 나은 형태로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다는 점과 기업의 존재가치 자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보게 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현실적인 개선방안, 수정하며 전략화 해야 하는 분야나 키워드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예전에는 범위의 경제나 규모의 경제 등으로 인해 많은 이들의 헌신과 희생은 당연시 되었지만 시대는 변했고 개인들도 다양한 형태로 업을 영위하거나 나름의 부가가치 창출이나 생산 등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제는 기존의 방식에서 많은 것들이 변하고 있음을 체감하게 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책에서도 이런 변화상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래에는 어떤 주체들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 불변의 영역으로 볼 수 있는 사람가치에 대한 이해도나 필요성, 각자 다른 역할과 책임론 등에 대해서도 어떤 자세로 마주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또한 갈수록 부각되는 ESG 경영의 구체적인 형태와 플랫폼 자체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고 이를 통해 우리는 변화하는 시장환경 및 기업환경 등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체감하며 스스로를 위한 마인드 리셋이나 더 나은 형태의 사회가치경영에 대해서도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모든 이들의 관심과 상생, 합의가 중요한 영역으로 볼 수도 있고 각자 다른 주관이나 상황은 존재해도 왜 다양성과 개방성, 그리고 실용성 등을 바탕으로 경영전략 및 관리의 방향성을 설정해 나가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론을 바탕으로 말하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사회가치경영에 대한 담론, 책을 통해 배우며 실무 비즈니스 및 경영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