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타임
모집 라티프 지음, 김지유 옮김 / 씨마스21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다음 세대의 문제, 먼 미래의 가치나 결과물로 인식되었던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 대해 최근의 트렌드나 과정, 급변하는 기후 조건이나 환경 등을 고려하더라도, 이는 인류의 생존을 위한 절대적인 문제, 현실에서 노력해야 하는 최우선의 가치로 뒤바뀌고 있다. <핫타임> 책에서도 이런 기후 재앙적 원인과 미래전망, 어떤 형태로 각 주체들이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 단위에서도 어떤 형태로 환경변화와 문제에 대해 인식을 달리하며 더 나은 형태의 지구환경에 대해 판단해 볼 것인지, 이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특히 자본주의적 가치나 시장원리, 자유와 민주주의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우리는 이를 현실문제로 인식하며 행동해야 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경제적 현상이나 결과로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선진국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전략 및 방침에도 기후문제는 가장 우선시 되는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기업들의 경우에도 환경에 기여하는 모습, 친환경이나 친자연적인 제품이나 부가가치를 만들기 위한 기술적 역량강화나 해당 인재양성 및 교육 등을 통해 기존의 시장조건이나 환경에서 급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도 판단하게 하며 이는 특정 단체나 일정한 전문성을 요구하는 집단 만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모두가 실질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마주하며 대응전략에 대해서도 협력을 해나가야 한다는 교훈적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핫타임> 그리고 책에서는 지구과학이나 환경, 자연적인 현상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지만 여기에 코로나로 인해 세계경제 자체가 휘청거리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서 어떤 형태의 접근과 이해가 중요하며 왜 지구의 온도변화가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제공하고 있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나 급격한 지구 온도변화, 이상기후 현상으로 인해 전 지구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언제까지 개발과 성장에만 몰입할 수도 없고 또한 선진국과 개도국들의 서로 다른 입장 차이로 인해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면서도 직접적인 경제적 제재나 비용지불 등의 형태로 환경변화를 위한 노력을 구체화 할 것인지도 판단해 볼 수 있다.

지금 당장도 매우 위험한 단계이지만 그래도 구체적인 계획과 행동을 통해 이 변화의 시기를 늦츨 수 있거나 더 나은 형태의 관리법 등을 통해 전혀 다른 환경변화 또한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변화와 각 주체들의 책임있는 경영방침, 그리고 다양한 국가나 지역권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을 느끼게 된다. <핫타임> 우리 인류가 기술적 혁명과 새로운 사회, 경제적인 번영을 위해 지구의 환경과 여러 자원들을 무분별하게 이용한 대가를 지불하고 있는 느낌마저 주는 지금의 기후변화 및 위기적 상황에 대한 조언과 더 나은 형태의 통찰력에 대한 주문, 책을 통해 배우며 이를 현실문제로 이해하며 어떤 형태로 접근하며 행동해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답습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