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십의 주역공부 - 다산처럼 인생의 고비에서 역경을 뛰어넘는 힘
김동완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우리가 공부나 독서를 통해 학문적인 성장이나 삶의 행복,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하는 이유, 저마다의 이유나 명분은 달라도 공통적으로 중요시 되는 관리법이나 덕목 등이 존재한다는 점에는 모두가 쉽게 공감할 것이다. <오십의 주역공부> 이 책도 이런 자기계발적 요소를 바탕으로 어떤 삶을 살거나 자신 만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무엇에 몰입하며 더 나은 과정과 결과 모두를 얻어야 하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주역이나 역학 등의 철학적인 의미에 대한 자체적인 배움도 가능하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삶을 점검하거나 성찰적 의미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이 더 현실적으로 와닿을 것이다.
<오십의 주역공부> 특히 중년의 자기계발서로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는 이 책은 이론적, 학문적인 수양과 공부법, 그리고 마음이나 감정 등으료 표현되는 내면관리나 성장을 위한 방법에는 어떤 형태의 배움과 접근이 중요한지를 주역의 내용을 통해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또한 심리적 요인이나 사람관계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스트레스적인 요인을 어떻게 승화하거나 더 나은 형태로 대응하며 내가 바라는 삶의 행복이나 결과적 성공을 얻을 수 있는지도 조언하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나이를 먹으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일정한 성과를 내기도 하며 때로는 갖은 실패나 실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자신이 살아온 인생에 대한 회의적인 감정이 생길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는 어떤 형태로 삶을 지탱하거나 더 나은 자세를 통해 성장과 좋은 결과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도 주역에서 말하는 뜻풀이와 배움의 과정을 통해 참고해 보게 된다. 또한 삶에는 성장이나 성공보다 실패와 좌절, 시련의 시간이 더 길지도 모른다. 이를 어떤 관점이나 마인드로 받아들이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미래가치나 결과를 체감하게 된다.
<오십의 주역공부> 다소 어렵고 학문적인 느낌이 더 강한 주역에 대한 정의와 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삶의 가이드라인, 물론 현실적으로 멀게만 보일 수도 있고 배우는 이의 자세나 생각에 따라서 불필요한 영역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그래도 자신의 성장과 주도적인 삶의 설계나 행복을 바란다면 이 책을 통해 접하며 참고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스스로의 성장과 관리, 변화와 성공을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조언서, 주역을 통해 우리는 어떤 가치를 배우거나 생각해 보게 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더 나은 형태로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