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 거친 물결에 흔들리는 삶을 잡아줄 공자의 명쾌한 해답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5월
평점 :
철저한 자기관리가 요구되는 요즘 시대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의 계획 및 습관화, 관리의 영역에서의 성장 및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이에 대해 진지한 자세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더 나은 형태의 배움과 경험적 가치의 활용, 자신을 돌아보며 성장과 성찰의 시간을 왜 가져야 하는지도 논어의 가르침을 통해 잘 표현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반문할 지도 모른다. 지금처럼 급변하는 시대에 고전에서 과연 무엇을 배울 수 있느냐고 말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불변하는 가치나 영역이 많고 우리는 기본적인 자기계발 및 관리의 자세에서 많은 기회를 잡거나 더 나은 형태의 배움을 통해 삶의 행복이나 개인이 바라는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이나 유명인들의 연설, 또는 명언을 보더라도 그 사례를 무수히 찾을 수 있고 이 책도 이런 바탕으로 우리와 비슷한 문화권, 정서적으로도 쉽게 공감할 수 있는 논어의 글귀들을 통해 현실의 삶에서 살아가는 자세,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이나 행복은 어디에 있으며 이런 가치를 이루기 위해선 어떤 형태의 노력과 관리가 필요한지, 이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삶의 가치를 물질적인 부분이나 결과에만 몰입할 수도 있고 또 다른 이들은 내면적 영역에서의 성숙 및 성장을 추구할 수도 있다. 또한 어렵고 복잡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나를 지키면서 어떻게 세상변화나 새로운 트렌드를 배우거나 활용하며 살아가야 하는지도, 결국 불변의 영역에서 우리는 삶의 지혜나 더 나은 형태의 선택 및 방향성을 참고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논어는 여전히 많은 이들이 쉽게 찾지만 어려워 하는 그런 복잡 미묘한 가치를 지는 책으로 볼 수 있다.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논어에 대해 완벽하게 배우거나 외우라는 의미의 서적이 아니다.
나에게 맞는 글귀나 문장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거나 성장의 씨앗으로 활용하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어떤 일을 하더라도, 그리고 내가 바라는 삶의 목적이나 행복의 결과물이 무엇이더라도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부분에 대한 더 나은 형태의 성장을 의미하는 것이다. 논어를 통해 우리는 왜 고전에 주목하며 실제 성장이나 성공을 경험한 분들의 경우에도 논어의 정신과 가르침을 통해 어떤 삶의 변화상을 체감하게 되었는지, 이 점에 대해 배우며 현실적으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를 통해 스스로를 위한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성장서로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