超뷰카 시대 지속가능성의 실험실 - atomy(애터미)
윤정구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변하는 세계정세 및 경제를 보더라도 우리는 기존의 원칙이나 가치에서 변해야 한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초뷰카 시대 지속가능성의 실험실>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경영전략 및 관리의 방침을 바탕으로 펼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 및 조직관리, 인재에 대한 주문이나 기업들이 바라는 성공전략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조명하고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확실히 배울 수 있는 의미는 존재한다. 바로 새로운 트렌드이자 이제는 주류로 인정받는 ESG 경영전략이 그것이다. 갈수록 많은 기업들이 더 높은 수준의 성장과 성공을 바라지만 우리가 생활하는 환경적인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고 유한한 자원 등으로 인해 대체전략이나 대응전략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쉽게 공감하는 부분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행하며 더 나은 부가가치 창출이나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리더십의 구현과 인재들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인지, 그리고 모든 정보와 지식이 개방되어 있으며 초연결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전략은 더 중요한 부분이자 필수조건으로 인정받는 시대에 걸맞는 대응법은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책에서는 달라지는 시장환경이나 조건에 대한 주문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의 경우에도 모든 가치를 준수하거나 대중들이 느낄 때, 받아들일 수 있는 형태로의 대전환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마케팅 및 세일즈 분야에도 필수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고 이를 통한 개인들의 성장이나 새로운 기회에 대한 활용 및 선점효과 등도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이다.















하나의 제품의 탄생 과정을 보더라도 우리는 다양한 공정과 수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통해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새로운 것에 대한 갈망과 니즈, 이를 제공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장점에서 현상유지를 통해 결과물을 만들 수도 있지만 본질적인 부분의 경우에는 그런 방식이 먹힐지 몰라도, 급변하는 환경적 요인이나 새로운 규제정책에 대한 대응, 달라지는 사람들의 의식과 높아지는 수준에 대응하려면 결국 변화를 통한 새로운 시도나 변화 자체에 주목한 경영전략이 핵심가치로 통용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이런 인지를 바탕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새로운 시도에서 오는 위험이나 변수는 무엇인지도 함께 파악하며 대응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초뷰카 시대 지속가능성의 실험실> 책에서도 경영전략과 관리에 있어서 중요한 키워드들과 용어에 대한 간략한 언급을 통해 ESG 경영전략까지 함께 표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경쟁과 연결이라는 필수 용어에 대해 실무적으로 배우며 이해할 필요가 있고, 이런 과정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기업들의 달라진 경영전략 접근 방식을 통해 개인들이 자신의 업이나 미래가치, 기회적인 요소에 대해 배우며 새로운 기준에서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렵고 진부하며 때로는 경영학이 무엇인지도 판단하기 힘들 분들에게 우선적으로 추천하며 권하고 싶은 책이며, 책을 통해 실무 비즈니스 성공전략을 위한 달라진 경영전략 및 관리의 원칙과 방향성이 무엇인지, 배우며 스스로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