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경제 - 바이두(Baidu),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
리옌훙 지음, 장샤오펑 외 엮음, 이서연 외 옮김 / 버니온더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변하는 시대상과 새로운 트렌드와 기술적 역량의 유입으로 인해 우리는 일상에서부터 삶에 대한 편의성을 누리기도 하며 이를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마주하며 더 나은 미래가치나 기회 등을 판단해 보게 된다. <스마트 경제> 책에서도 경제학의 원론적, 기본적인 부분부터 구체적인 비즈니스 플랫폼이나 기술혁명과도 같은 결과물들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 조명하며 상대적으로 우리가 무관심 할 수 있는 중국사회나 경제에 대한 전망과 그들이 바라는 미래가치는 어디에 있는지도 책을 통해 요약적으로 접해볼 수 있다.

<스마트 경제> 세계는 지금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지만 다양한 위험과 변수가 공존하는 시대로 볼 수 있다. 각종 분쟁이나 전쟁, 내전 등의 양상은 계속되고 있지만 항상 연결과 공유라는 의미가 이념 그 이상의 가치로 통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결국 안보라는 개념도 경제를 통해 이뤄지거나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음을 체감하게 된다. 이 책도 여전히 부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이와 별개로 과학기술 분야에서의 발전상은 계속되고 있으며 각 국가나 기업들도 경쟁적으로 투자를 진행하며 더 나은 형태의 기술력 확보나 다양한 형태의 시장 선점효과를 노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분야에서 통용되고 있으며 보안문제나 다양한 형태의 결합, 대중화 상용화 단계에서 오는 부정적인 부분도 존재하지만 결국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열광하기 마련이며 이를 확보하기 위한 주체들의 경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노림과 동시에 창출되는 경제효과, 부수적인 긍정적 파생효과 등도 함께 노리며 기술력 확보나 관련 인재양성에 매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책에서도 경제적 용어나 개념에 대한 소개도 병행하고 있지만 주로 과학기술 분야의 현재상과 미래가치에 주목하며, 우리가 생각했던 시기보다 더 빠른 속도로 미래사회가 구현될 수 있음을 체감하게 된다.

<스마트 경제> 또한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은 중국이 가진 미래가치에 대한 염원과 실제 행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도 어떤 형태로 마주하거나 그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구체적인 경영전략이나 플랫폼 등을 만들어야 하는지, 이에 대한 고민과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다. 예전에는 서구적 가치나 선진국 기업 및 국가들의 전유물로 여겼던 기술 분야에 대한 언급과 미래가치, 중국이 왜 해당 분야에 대해 거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 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답습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경제적인 관점과 기술 분야의 성장상을 잘 표현한 <스마트 경제> 를 통해 배우며 실무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