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리어 피보팅 - 일의 의미와 방식이 바뀐 대전환의 시대에 나에게 맞는 일 찾기
장영화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5월
평점 :
우리가 공부를 하는 이유나 일정한 조직이나 집단에 소속되어 산다는 행위가 갖는 의미가 무엇이며 이런 보통의 가치, 평범한 삶조차도 요즘에는 누구나 바라는 가치가 되었다는 점에서 씁쓸한 감정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고 안주하거나 주저하고 있기에는 시간이 아깝고 감정적인 부분을 고려해도 더 나은 형태의 경력관리나 살아가는 삶의 방식, 또는 일을 어떤 형태로 해야 내가 만족하는 성과 및 결과 지향적인 모습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저자는 이런 시대 흐름과 사람들의 니즈에 걸맞는 방식에 대해 접근하며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일의 의미나 업무력 자체에 대해 조언하고 있다.
<커리어 피보팅> 더 나은 형태의 경력관리 및 커리어 관리는 모두에게 중요한 조건이다. 그리고 가장 요구되는 부분이자 사람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거나 사회가 바라는 인재상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요구하기 마련이다. 물론 안정적인 삶을 바라는 분들은 이런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배우면서 채워나가는 과정도 좋지만 더 큰 미래나 꿈을 바라는 분들의 경우에는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이며 그리고 함께 비교하게 되는 지금의 내 상태에 대한 점검이나 수준 등에 대한 현실적인 파악과 평가가 중요할 것이다. 물론 저자도 책에서는 스타트업이나 창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비즈니스 전략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들을 조명하고 있다.
결국 이런 가치들을 통해 우리는 가까운 미래나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보는 것이며 물론 일반적인 분들도 이런 흐름을 알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몰라서, 지금 하고 있는 일과의 병행 여부나 그만둔다고 할 경우 어떤 형태로 일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며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한 두려운 감정이 존재해 머뭇거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커리어 피보팅> 항상 모든 이들이 말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바로 삶에는 정답이 없고 그래서 우리는 최대한 배우거나 경험하며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과 과정을 가져야 하며, 이런 성장의 과정을 통해 개인들이 바라는 많은 영역을 얻거나 이룰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책에서도 거창한 단위의 경영전략이나 비즈니스 관리 등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장르가 분명한 기회적인 요소가 있고 누구나 도전할 만한 명확한 방향성과 미래가치가 있다고 보기에 저자는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서, 또는 실무에 적합한 인재상이 되고자 할 경우 어떤 가치에 주목하며 삶에 대한 마인드를 전환시켜야 하는지, 저자가 말하는 의미를 통해 배움의 시간을 갖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커리어 피보팅> 급변하는 시대상과 새로운 트렌드의 유입, 그리고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상황, 하지만 연결이라는 키워드 역시 버릴 수 없는 복잡한 사회의 모습, 우리는 어떤 형태의 커리어 관리를 진행해야 하는지 책을 통해 배우며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