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명가 : 재계편 - 한국 경제의 개척자들 한국의 명가 4
김덕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이야 기업들의 존재가 당연시 여겨지며 이에 투자의 관점으로 기업을 분석하거나 취업이나 채용의 관점에서 가고 싶은 기업에 대한 평가나 입장정리가 주를 이루고 있지만 예전에는 기업들이 갖는 상징성과 절대성, 그리고 사회적 위치나 그들이 갖는 권한이나 힘은 막강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지금도 기업들은 여러 분야에서 사회적 영향력을 제공하며 이에 때로는 부정적인 부분을 전파하기도 하나, 대다수의 기업들은 그들이 갖는 경영전략의 방침이나 가치, 원칙 등을 바탕으로 더 높은 수준을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이 책도 이런 굴지의 기업들이 어떤 형태로 성장할 수 있었으며, 이에 결정적 역할은 했던 기업인들의 사례를 통해 기업경제 및 한국경제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한국의 명가>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기업들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물론 1세대 창업주 시대와는 다른 환경적 요인이나 경영 계승권 문제나 계속된 상속문제 등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인물도 있지만 그들의 초기 모습이나 창업주들은 어떤 형태로 자신의 업을 영위하며 이익을 추구했으며, 더 나은 사회적 기여나 환경의 활용, 또는 국가경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도 책을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경제의 성장 시기에 함께 했던 기회적인 요소와 지금의 상황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거나 어떤 가치가 더 우위에 있다고 속단하기에는 그 한계점도 명확하지만 꾸준히 자신의 위치나 자리에서 일정한 평가와 인지도를 받은 기업들의 경우에는 확고한 경영전략과 원칙 등이 존재했음을 알게 된다.













때로는 갖은 위험이나 위기적 상황으로 인해 기업이 망하기도 했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새로운 형태의 인수합병 등을 통해 살아난 기업들도 존재하며, 한 분야에서의 독보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기업들도 다수 존재한다는 점에서 이들의 기업비사는 우리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과 결과를 제공한 것이 맞고 지금도 많은 이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판단해 보게 된다. <한국의 명가> 물론 1세대 창업주들이 물러나면서 초심을 잃은듯한 모습을 보이는 점도 있고, 갈수록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고는 하나, 정체되어 있는 느낌, 오히려 퇴보되는 모습을 보이는 기업들도 존재한다는 점에서 우리는 왜 기업인들의 원칙적인 부분이나 시대변화를 읽는 안목, 새로운 트렌드를 바라보며 대응하는 전략이 절대적으로 중요한지도 함께 생각해 보게 된다.

<한국의 명가> 이들의 성장과정과 현재의 모습, 그리고 과거의 업적이나 기회를 어떤 형태로 잡으며 지금과 같은 모습을 이룰 수 있었는지, 단면적으로 배우면서도 개인의 사업이나 창업으로의 활용이나 더 나은 형태의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인지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특징과 장점이 함께 공존하는 기업경영 가이드북이다. 주로 누구나 알만한 대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기업경제나 경영의 방침과 방향성, 과거의 사례를 통한 분석이나 관계되는 기업인들은 어떤 경영전략과 마인드를 바탕으로 기업을 주도적으로 설계하며 관리해 나갔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게 된다. 아는 기업과 인물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기업과 인물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우리 경제의 뼈대를 구성하고 있는 재계의 변천사, 현재의 모습 등 원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며 더 나은 형태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