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 한국 기업에 거버넌스의 기본을 묻다 서가명강 시리즈 23
이관휘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기업의 존재와 그들의 사회적 영향력, 이는 개인들이 이론적으로 배웠던 경영학이나 경제학의 학문과도 비슷한 의미를 주지만 현실에서 바라본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나 지배구조의 모습은 늘 또 다른 사회갈등이나 문제를 야기하는 측면이 다수 존재한다. 물론 직접적인 오너나 주체가 될 경우 또 다른 관점에서의 해석이나 평가도 가능하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왜 기업들을 불신하거나 이들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는지, 이 책을 통해 그 의미를 분석하며 더 나은 형태의 기업관리 및 그들의 행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생각해 보게 된다.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특히 한국기업의 경우에는 대중들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맹목적인 비난과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는 대상으로 평가받기까지 한다. 물론 개인의 일탈이나 잘못된 오너들의 행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실망감을 갖기도 하나, 더 큰 관점에서 볼 경우 이런 기업들의 존재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 또한 상당하다는 점에서 일정 부분 균형점을 갖고 바라보는 자세도 필요하다. 책을 통해 주주나 이사회, 경영인의 가치 및 사회적 기업의 의미 등이 무엇인지도 함께 그려볼 수 있다. 또한 이론적으로만 보였던 경제이론이나 사상에 대해서도 현실적으로 적용하며 함께 판단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전하고 있는 책이다.

책에서 등장하는 기업 경영관리의 각 주체들의 행위나 평가상, 그리고 경영인의 관점에서는 어떤 형태의 경영전략을 채택해야 하는지, 또한 개인 단위의 투자자 및 이를 감시하거나 바라보며 자신들의 업이나 결과에도 영향을 주고 받는 주체들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 기업들을 바라보며 그들의 잘못된 경영전략이나 지배구조의 방식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내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생각해 보게 된다.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보는 관점과 처한 상황, 환경 등에 따라서 서로 다른 의견이 공존할 수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해당 도서를 통해 몰랐던 부분을 배우거나 이를 현실적인 의미로 해석해 보자.

또한 정보와 지식을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현 시대에 걸맞는 기업들의 경영전략이나 방식에 있어서도 어떤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바라보는 대중의 입장에서는 기업 자체를 어떤 형태로 마주하며 더 나은 형태로의 평가나 활용방안 등이 가능한지도 책을 통해 일정 부분 배우며 가늠해 볼 수 있다. <기업은 누구의 것인가> 를 통해 배우는 시장과 기업, 그리고 다양한 주체들의 연관성, 이어지는 한국기업들의 사례나 미래가치 및 기회적인 요인 등은 어디에 있는지도 함께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다. 기본적인 경제학 및 경영학을 바탕으로 알아보는 기업들의 현실과 장단점 등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배우며 이론적, 실무적으로 동시에 접하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