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성공한 대통령이 되려면
최창근 엮음 / 에포크미디어코리아 / 2022년 5월
평점 :
새로운 정부와 대통령이 출범했고 우리는 많은 변화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각 정당이나 정치인의 노선, 정치적 신념 등으로 인해 많은 것들이 결정되는 정치의 행태를 보더라도 개인마다 다른 주관, 환경적 요소, 또는 정치적인 신념에 따라서 얼마나 많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그 반대적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지도 우리는 이를 현실에서 체감할 수 있는 요즘이다. <성공한 대통령이 되려면> 책에서도 다양한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새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소망과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 등을 통해 이를 대중적인 관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바라보며 더 나은 형태의 선택을 해나가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항상 우리 정치사에서는 많은 일들이 있었고 어떤 이들은 이런 문제적 상황이나 갈등적 요소가 정치의 본질이라고도 말한다. 세계 정치사를 보더라도 항상 좌우의 대립은 존재했고 야당과 여당의 갈등으로 인해 부정적인 상황을 초라하기도 하나, 뛰어난 인물의 등장이나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국민들이 정치에 참여하게 되는 순간 생각보다 어렵게 보였던 문제들을 쉽게 해결하거나 더 나은 형태의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는 점을 돌아볼 수 있다. <성공한 대통령이 되려면> 대통령을 바라보는 기준이나 평가, 판단은 주관적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맹목적인 비난과 찬성이 공존할 수도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 내부의 문제도 제대로 봉합하지 못하면서 더 큰 일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기만적인 자세인지 책을 통해 생각해 봐야 한다. 책에서도 다양한 주제와 문제들을 나열하며 미래한국은 어디에 있으며 모두가 힘들다고 말하는 현실의 상황을 어떤 형태로 극복하며 상생과 통합의 가치를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가치를 구현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진단하고 있다. 물론 정치라는 것이 개인에 의해 결정될 수 없고 다양한 주체들의 감시와 참여, 견제와 균형의 가치를 통해 성장하거나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쉬운 의사결정이 있을 수 없고, 때로는 엄청난 비용이나 시간적 투자와 인내를 통해 기다려야 하는 부분들도 존재하는 법이다.
여전히 우리 사회는 다양한 문제와 갈등적 상황으로 인해 소모적인 언쟁과 대립적인 모습이 만연해 있지만 그렇다고 이를 방치하거나 하나의 가치 만을 바탕으로 나아가기에는 또 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제법 복잡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성공한 대통령이 되려면> 어떤 형태의 정치문화나 정치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며 직접적인 정치 행위를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국민들이 바라는 가치나 미래 사회의 모습은 무엇인지도 진지한 자세를 바탕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책을 통해 배우는 한국정치와 정치사, 그리고 정당 및 정치인에 대한 접근과 평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갖고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나아가야 하는지, 이 의미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