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부모 - 자녀의 인생을 결정짓는 부모의 역할과 자세
주경심 지음 / 라온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화만사성이라는 말이 존재하듯이 우리는 가족의 역할이나 존재는 삶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 이에 책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소통법, 특히 부모들에게 요구되는 역할론이나 책임감 등에 대해 책을 통해 소개하며 어떤 형태로 아이교육 및 자녀교육의 방안으로 활용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현실적인 입장에서 조언하고 있다. <최고의 부모> 좋은 부모를 둔 아이들의 경우 다양한 형태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또한 어른들의 입장에서도 자신이 경험했던 유년기의 기억이나 추억 등을 고려할 때, 부모의 역할이 생각보다 어렵고 복잡하다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특히 시대가 변하면서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기준이 달라지며 어떤 의미에서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인간상을 바라는 점에서 부모의 역할과 입장도 기존의 관점에서 변해야 함을 말하기도 한다. <최고의 부모> 이 책도 이런 일반적인 관점과 기준부터 내 자녀와 아이를 위한 적절한 교육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가볍게 여기는 가족 간의 소통의 방안, 가족관계 자체가 주는 의미와 긍정적인 방향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현하며 가정의 행복, 그리고 부모들이 느끼거나 배워야 하는 점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항상 배움에는 끝이 없고 인생 자체가 배움과 공부의 연속이라는 말이 존재한다. 부모들도 낳았다고 자식에 대해 소홀해서도 안되며 물론 자식의 경우에도 부모에게 의지하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소통해 나가는 방식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이는 각자가 주어진 역할이나 책임의식, 가족이나 가정의 의미가 무엇이며 이를 통해 어떤 형태의 삶의 행복과 개인이 바라는 다양한 단위에서의 변화와 성장, 이어지는 성공적인 결과까지 얻을 수 있는지, 이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읽으며 생각해 보게 된다.

<최고의 부모> 완벽한 부모는 존재할 수 없지만 그래도 최선의 노력과 현실적인 관리를 통해 내 아이나 자녀의 올바른 성장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시대가 변해도 불변하는 가치인 소통과 대화의 중요성을 통해 어떤 형태의 행복한 가정과 가족관계를 이룰 수 있는지도 마주해 보자. 또한 기본적인 교육 가이드라인을 통해 달라지는 환경변화나 미래교육 및 인재상의 가치는 어디에서 구현될 수 있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며 내 아이와 자녀를 위한 교육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보자. 우리가 가볍게 여기는 부모의 입장과 평가, 그리고 역할론에 대해 이 책은 현실을 바탕으로 미래가치까지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확실히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