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경제학 수첩 - 바쁜 비지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제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이호리 도시히로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학문이자 분야로 볼 수 있는 경제학에 대한 접근과 이해도, 누구나 더 나은 형태로 배우거나 실무지식으로의 활용을 바라지만 전공자의 입장에서도 경제학은 어려운 분야로 평가되는 것이 현실이다. <30일만에 배우는 경제학수첩> 이에 책에서는 경제학의 기본 원리와 구조, 기초적인 지식, 그리고 입문자를 위한 경제학 공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며 어떤 형태로 해당 학문과 분야를 이해하며 이를 자신을 위한 실무역량이나 관리론 등으로 활용해야 하는지, 일정한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서도 함께 표현하고 있는 경제학 가이드북이다.

특히 책에서는 경제학의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어떤 형태로 분류하거나 이를 실무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려운 경제용어나 개념에 대해서도 입문자나 비전공자들의 관점에서 어떻게 공부하며 최대한 요약적으로 이해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공부계획과 전략 등을 자세히 언급하며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에서 많은 분들에게 현실적인 경제공부, 스스로의 경력관리나 자기계발에도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잘 표현하고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경제를 잘 알수록 많은 영역에서 도움을 받거나 스스로의 가치 판단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우리는 경제공부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공감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늘 접하는 경제뉴스나 신문, 또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공부를 하거나 해당 분야의 취업이나 진학, 이직 등의 형태로 자기계발적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경제 분야에 대한 기본기를 갖추는 행위는 대단히 중요하다. 또한 비즈니스 상황에서의 대응능력과 경제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되는 금융에 대한 이해, 그리고 경영학과의 상관관계나 영향력 등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경제학의 의미와 가치는 절대적이다. 이 책도 이론적, 실무적 부분에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경제지식과 용어에 대해 소개하며 많은 분들이 활용해 볼 것을 권하고 있다.

물론 전공자의 경우에도 어려운 경제학이라는 구조적 특성상 책에서는 각종 지표나 통계, 공식 등을 통해 핵심가치를 요약적으로 표현하고 있어서 비전공자나 입문자의 경우에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때로는 암기가 중요하며 또 어떤 관점에서는 전체적인 흐름파악이나 이해를 통해 개념을 명확히 하는 공부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30일만에 배우는 경제학 수첩> 책을 통해 경제학이 무엇이며 어떤 형태로 경제공부를 해야 하는지, 책에서 조언하는 공부 가이드라인을 통해 학습하며 스스로를 위해 사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