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잡하는 김 대리는 취업규칙을 위반했을까?
노정진 지음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의 경우 자신을 위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실무정보가 존재한다. 바로 근로계약서 및 노동관계법이 그것이고 이는 노사관계를 이해하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권리나 의무에 대해서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필요한 정보이자 지식일 것이다. <투잡하는 김 대리는 취업규칙을 위반했을까?> 이 책도 이런 기본적인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한 취업규칙 및 노동관계법에 대해 조언하며 근로자나 노동자의 입장에서 어떤 가치를 준수해야 하며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어떻게 조직관리 및 인재관리를 해나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특히 인사노무 분야의 경우 특정 전문직업이 존재할 정도로 복잡한 내용도 많고 아무래도 법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개정현황이나 현실과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인지능력, 이를 실무적 역량으로 표현하는 방법론이나 관리법 등 요구되는 역량과 조건도 많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직업마다 다른 기준이나 취업규칙, 조직이나 기업마다 규모나 범위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하는 부분도 있고 반대로 모든 취업규칙에 있어서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부분도 있다는 점에서 이를 잘 파악하며 대응해 나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투잡하는 김 대리는 취업규칙을 위반했을까?> 이 책도 이런 현실적인 부분에 대한 조언과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개인이 할 수 있는 노동관계법에 대한 이해도, 근로계약서 및 근로기준법에 대해선 얼마나 인지하며 활용해야 하는지 등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더라도 취업규칙을 비롯한 급여, 채용, 해고, 근태 등을 표현하고 있고 나아가 4대 보험이나 퇴직금, 실업급여 등 누구나 가장 예민하면서도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에 대해서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어서 사회초년생을 비롯해 다양한 업에 종사하는 모든 분들에게 실무를 위한 맞춤형 노동관계법 및 노무관리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이왕이면 더 나은 환경과 조건에서 일하고 싶은 많은 이들의 기본적 요구와 권리, 사용자의 입장에서도 법을 잘 이해해야 부정적인 과정과 결과를 피할 수 있고 주도적인 조직관리 및 인사노무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은 노사관계를 이해하면서도 양측 모두가 알고 활용해야 하는 실질적인 정보와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투잡하는 김 대리는 취업규칙을 위반했을까?> 반드시 알아야 하는 노무관리 및 노동관계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실무 가이드북으로 사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