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 - 목소리는 어떻게 인간의 삶을 결정하는가?
존 콜라핀토 지음, 고현석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갈수록 중요해지는 화술이나 처세, 그리고 대화 및 설득에 대한 중요성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전문적으로 배우거나 자신이 갖고 있는 장점이나 특징 등을 분석하며 더 나은 형태의 자기계발 및 성과달성의 영역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에 이 책은 목소리에 대해 분석하며 어떤 형태로 활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인간 만이 갖고 있는 본질적인 부분이나 언어적 표현에 대한 평가와 조언 등을 통해 많은 분들이 쉽게 배우며 공감할 수 있는 목소리에 대한 모든 것을 자세히 다루고 있다. <보이스> 누구나 자신의 목소리에 대해서 일정한 형태로 생각하거나 타인의 평가와 마주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목소리가 좋다, 신뢰가 간다 등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나, 또 다른 이들은 가진 능력이나 재능에 비해 목소리가 별로다 등의 부정적인 평가와도 마주하기 마련이다. 물론 이는 개인마다 다른 주관적 요소나 해석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일률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기에는 한계점이 명확하나, 그렇다고 막연하게 생각하거나 맹목적으로 무시하기에는 그 또한 한계점이 명확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저자가 왜 목소리에 관심을 가졌고, 이를 통해 어떤 형태로 다듬거나 더 나은 방식으로 표현하거나 공감 및 소통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생각해 봐야 한다.

<보이스> 또한 유명한 인물이나 위인들의 경우에도 목소리의 중요성, 적절한 활용전략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논리를 강하게 표현하기도 했고,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를 이해하거나 공감하고자 한다면 그들이 했던 연설문이나 각종 말하기의 형태만 보더라도 쉽게 유추하며 자신의 상태에 적용하거나 모방이나 학습 등을 통한 성장 동력으로도 사용해 볼 수 있다. 이처럼 직관적인 이미지, 보여지는 형태나 가치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현대사회에서 목소리는 단순히 그 사람의 특징이나 성향 등을 표현하는 일차원적인 분석이나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로 사용하며 삶 자체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내가 바라는 성공이나 사람관계에서의 활용전략, 결국 개인마다 다르지만 비슷한 형태로 추구하는 삶의 행복과 성장, 그리고 이어지는 다양한 영역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도 우리는 목소리의 의미나 활용방안에 대해 기존의 관점에서 벗어난 새로운 형태의 사용법, 현실적이면서도 미래가치와 새로운 기회적인 요소까지 고려한 형태로 마주하며 더 나은 판단과 실행을 해나가야 한다.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목소리에 대해 조언하며 목소리가 갖는 사회학적 의미나 역사적 과정, 그리고 어떤 형태로 일상적인 영역에서부터 사용하며 더 나은 자신을 만나볼 수 있는지도 함께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책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보이스> 의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지 읽으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