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 글로벌 화장품 강국을 향한 여정의 시작
박종대 지음 / 경향BP / 2022년 5월
평점 :
품절










우리 문화의 세계화로 인해 다양한 분야와 산업이 조명받고 있고 한국다움에 대한 가치의 재발견과 어떤 의미에서는 문화 사대주의에서 벗어나 문화강국으로 도약한 요즘 현실을 반영할 때, 이 책이 주는 미래가치나 지난 성장사례에 대한 언급과 평가는 제법 현실적이면서도 어떤 형태로 새로운 시대를 마주해야 하는지 등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게 한다. 특히 화장품 산업에 대한 언급을 통해 어떤 성장과정을 통해 한국 화장품은 지금과 같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는지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K-뷰티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지금과 같은 높은 수준의 평가와 안정적인 경영관리도 중요하지만, 더 높은 곳을 향해 도약하거나 해당 주체들이 바라는 더 나은 수익달성 및 성공을 위해선 어떤 가치가 필요한지, 이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수 있다.

특히 한국다움, 한국식의 의미나 가치가 세계에 먹히고 있는 요즘 우리는 화장품 산업을 비롯해 다양한 형태로 확대 재생산 되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발견하며 실질적인 플랫폼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다양한 부가가치나 상품에 대해서도 함께 표현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저자의 논리나 분석이 제법 현실적이면서도 새로운 형태의 관점론이 필요하다는 점을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우리의 높아진 위상이나 평가 만큼이나 우리와 경쟁하고 있는 국가나 기업들의 경우에도 추월하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평가받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언제까지 안심하거나 안주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도 이해한다면 해당 업종이 주는 특징이나 미래가치에 대해서도 더 객관적이면서도 현실적인 관리전략에 대해서도 배우며 판단해 보게 된다.













책에서 언급되는 화장품 산업의 경쟁력과 주요 지형도, 그리고 중국 화장품에 대해서도 함께 언급하며 우리 한국 화장품이 갖는 특징이나 강점에 대한 언급, 부족한 부분의 경우에는 어떤 역량강화나 관리전략 등을 통해 채워나가야 하는지도 읽으며 배워볼 수 있다. 또한 해당 업종 종사자나 당사자들의 경우에는 실무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이나 경영관리 기법이 더 중요하지만 이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낳거나 투자의 관점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의 입장에서는 해당 업을 어떤 형태로 평가하며 또 다른 기회를 얻기 위한 방법론으로 어떤 가치나 정신을 중심에 두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일정 부분 배우며 참고해 보게 된다.

<K-뷰티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어떤 분야에 가더라도 통용되는 가치, 그리고 대중들이 바라는 트렌드적 요소, 갈수록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부각되는 온라인 채널과 시장에 대한 조언과 언급 등 이 책은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광고전략 및 홍보효과, 또는 마케팅 및 영업전략에 있어서도 기본적 가치와 기술적인 역량이 왜 동시에 요구되는지도 책을 통해 판단해 볼 수 있다. 한국 화장품의 현재상과 미래가치, 그리고 이런 뷰티산업 자체가 주는 유무형의 가치와 경제적 효과가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볼 수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개인마다 다르지만 중요시 하는 공통적 덕목이나 조건 등은 무엇인지, 이에 대해서도 배우며 더 나은 가치 판단을 하며 한국 화장품 산업과 해당 시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여전히 기회적 요소가 많은 산업과 시장이라 충분히 읽고 배우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