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이 영화가 될 때
유의정 외 지음 / Book Insight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면서 느끼게 되는 다양한 감정들, 그리고 이를 표현하는 방법의 차이, 개인마다 다른 삶의 주관으로 인해 어떤 의미에서는 공감하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는 낯설게만 느껴지는 가치들의 존재, 이에 대해 판단하며 개인적 성장과 변화의 중요성, 나아가 내가 바라는 삶의 자세나 목적, 결과 등은 무엇인지 책을 통해 읽으며 공감해 보게 된다. <내 삶이 영화가 될 때> 누구나 화려한 삶을 그리기도 하며 때로는 현실과의 타협이나 더 높은 곳을 나아가길 희망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어떤 가치와 구체적인 계획, 또는 수반되는 행동력을 바탕으로 삶에 대해 마주하거나 더 나은 가치에 대해 몰입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생각해 보게 된다.

책에서는 조금 독특한 구성을 통해 우리들의 공감을 유도하고 있다. 바로 유명한 영화, 작품적 해석이나 영화속에서 표현되었던 부분들을 통해 개인마다 다른 삶의 주관이나 판단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독자들은 어떤 관점이나 장르로의 해석을 통해 삶과 영화를 바라보고 있는지도 물어보고 있다. <내 삶이 영화가 될 때> 어떤 이들은 자신의 삶을 희극에 빗댈 것이며 또 다른 이들은 비극적 상황으로 표현하며 자신이 보고, 느낀 경험적 요인이나 지금 처하고 있는 환경적인 부분을 통해 삶에 대해 해석하거나 또 다른 평가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통해 사회나 사람을 바라보는 눈에 주목할 것이며 개인이 할 수 있는 단위의 노력이나 관리, 또는 배움이나 경험적 과정을 통해 채워나갈 수 있는 가치에 대한 언급 등 서로 다른 입장차이가 존재하는 부분으로 볼 수도 있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비슷한 삶의 연속성, 특징적인 부분에 주목하며 스스로에 대해 성찰하거나 돌아보는 계기로도 마주해 보게 된다. 특히 책에서 언급되는 리더의 모습이나 리더십 자체에 대한 소개, 그리고 누구나 어려워 하는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어떤 가치와 주관을 갖고 살아가야 자신을 위해서도, 그리고 집단이나 공동체적 관점에서도 더 나은 가치의 과정과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도 판단해 보게 한다.

<내 삶이 영화가 될 때> 또한 마음관리나 감정관리에 대한 언급을 통해 내면관리와 성장을 위한 방법론은 무엇인지도 자세히 조언하고 있다. 보여지는 결과가 중요해지며 모든 영역에서 당연시 되며 작동하는 경제적 논리나 관점론, 물론 개인의 삶에 있어서 이런 가치가 절대적이지만 그래도 더 나은 가치를 찾거나 또 다른 의미에서의 접근법,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나 자신을 위해 어떤 방향성이나 방법론을 통해 삶을 살아갈 것인지, 이에 대해서도 영화를 통한 삶의 비유나 색다른 해석, 이를 일상적, 현실적인 부분으로는 어떻게 승화해 나가야 하는지도 잘 표현하고 있다. 책을 통해 우리는 어떤 삶을 희망하며 내가 속한 그리고 좋아하는 인생의 장르는 어디에 있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하거나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