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는 나의서재
<책 읽어주는 나의서재> 제작팀 지음 / 넥서스BOOKS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급변할수록 그리고 사회나 사람들의 평가 기준 또한 높아지는 사회가 될 수록 우리는 알아야 하는 정보와 지식이 상당하다는 것을 체감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속에서 어떤 형태로 정보와 지식을 배우거나 탐구하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영역으로 승화해 나갈 것인지, 다소 어려운 질문에 대해 고민하거나 나름의 방식으로 돌파구를 마련해 보기 마련이다. <책 읽어주는 나의서재> 이 책도 이런 취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대해 조명하며 배울 수 있는 현실적인 부분이나 미래가치, 지난 과거와 세월을 먼저 살았던 위인이나 인물들은 어떤 형태의 삶의 주관을 갖고 살아갔는지, 이에 대해 자세히 배우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볼 수 있다.

책에서 언급되는 석학들의 화려한 강연, 그리고 한 분야에 대해 입체적으로 또는 요약적인 의미에서 배우며 답습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이 갖는 장점이 명확하다. 또한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분야의 경우에는 뇌과학을 비롯한 과학자들의 강연과 역사와 미술, 고고학 등의 인문학자들의 표현력,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면서도 우리의 생활과도 밀접한 영향을 주고 받는 사회학자들의 강연이 그것이다. 각 분야마다 특징이 존재하며 다른듯 비슷한 점 또한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이만한 책도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책 읽어주는 나의서재> 책을 통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현실적으로 이해하거나 스스로를 위해 사용해 볼 수 있는지도 이 책을 통해 간결한 의미로 마주하며 판단해 보게 된다.













이미 알만한 분들은 최애하는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는 <책 읽어주는 나의서재> 제작진의 노고가 묻어나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요약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최근의 사회변화나 대중적인 흐름이나 트렌드적 현상을 고려할 때 다양한 분야를 아는 것도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중요한 정보와 지식의 가치, 그리고 이런 배움의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문학적 메시지와 의미부여가 무엇인지도 책을 통해 생각해 보게 된다. 또한 개인들의 성장이나 변화, 이어지는 내면적, 물질적 성공을 위해서도 우리는 독서가 주는 절대적 가치와 많은 이들이 왜 글쓰기나 책쓰기에 몰입하며 스스로의 삶을 설계하고자 하는지도 느껴보게 된다.

<책 읽어주는 나의서재> 공부에는 일정한 시기가 존재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이들이 가장 후회하는 가치로 배움에 대해 소홀했던 지난 시간과 과거에 대한 회상일 것이다. 하지만 독서의 경우에는 꾸준히 할 수 있으며 가장 빠르게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론이라는 점에서 이 책이 갖는 의미와 상징성, 왜 나를 위해서도 이런 과정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필요한지, 이에 대해서도 마주해 보게 된다. 다양한 분야를 요약적으로 배우며 각 분야의 석학들이 말하는 교훈적 메시지,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해 활용해 보자. 일단 무조건 읽으며 배움의 가치를 답습해 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로 그 구성과 전하는 메시지가 탄탄해 많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인문학 가이드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