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BA 리더십 필독서 43 - 세계 최고 리더들이 읽는 리더십 필독서 43권을 한 권에 ㅣ CEO의 서재 36
나가이 다카히사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2년 5월
평점 :
겉으로 보기에는 하는 일이 없고 자리만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관리자들의 존재, 그리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어떤 점에 주목하며 다양한 형태의 책임경영이나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기업을 위한 사업전략 및 원칙 등을 중시하며 일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들의 공통적인 성장요인, 성공의 방식이 무엇인지,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배우거나 공감해 보게 된다. <MBA 리더십 필독서 43> 이 책은 세계적 리더들이 말하는 삶의 방식이나 경영전략, 그리고 이를 배우며 더 높은 곳을 바라는 많은 분들에게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면서 경영전략의 방안을 마련해야 하는지, 확실히 배우며 더 나은 판단을 해볼 수 있는 책이다.
어떤 부분에서는 CEO의 서재를 통해 대중들이 쉽게 배우는 성공전략 및 자기계발의 방안에 대한 느낌이 강하며 또 다른 면에서는 철저한 현실분석과 시장조사,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어떤 가치를 중시하며 일하도록 일정한 계획이나 실행력 등을 조언하고 있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책에서 언급되는 성공을 위한 리더의 모습과 리더십의 발현, 그리고 각 주체로 볼 수도 있고 서로 간의 연계성이 매우 높은 키워드 등을 통해 우리는 어떤 가치에 몰입하거나 실무적으로 활용해야 하는지도 더 나은 형태로 생각해 보게 한다. 이는 조직이나 시스템, 인재, 돈, 미래 등 누구나 바라는 긍정적인 부분도 함께 포함되고 있다는 점에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쉽게 이해해 보게 된다.
특히 기업의 특징을 알아야 사업가나 기업가들은 어떤 관점에서 세상 변화나 사람들의 심리적, 정서적 요인 등을 파악하며 대응하고자 하는지도 알게 된다. 새로운 기술의 향상이나 활용, 트렌드적 요인을 자신의 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위치나 능력적인 부분에 대한 관리, 이는 모든 이들에게 일정한 방향성과 미래가치를 보여주면서도 철저한 원칙적 경영이나 자유로운 기업문화를 제공하는 대신에 확실하게 보장받는 책임경영, 윤리의식 등을 강조하는 변화상 등에서도 우리는 이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판단해 보게 된다. <MBA 리더십 필독서 43> 그렇다고 그들이 읽는 책이나 서재가 왜 중요한지, 현실적이지 않거나 별다른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왜 자기계발 및 관리에 있어서 기본기가 중시되는지, 이런 관점을 리더들이 하는 일이나 그들이 속한 그리고 처한 상황이나 위치를 고려해서 바라보게 된다면 완벽하게 이해하진 못해도, 일정 부분 공감하며 일하는 방식이나 비즈니스 상황에서 오는 대응능력과 전략이 절대적이라는 점 또한 공감해 보게 된다. <MBA 리더십 필독서 43> 한 분야에 편중된 형태의 몰입이 아닌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바라보고 있는 그들의 안목이나 미래가치나 기회를 잡기 위한 노력으로 어떤 마인드를 갖고 경영관리에 임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전략, 그리고 자기계발서로도 배우며 활용해 보게 된다. 자칫 진부할 수도 있고 뻔한 조언서로도 보일 수 있는 리더와 리더십에 대한 담론과 조언,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해 사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