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 수업 -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맨 처음 철학 입문서 10대를 위한 빅피시 인문학
최훈 지음 / 빅피시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세상은 배울 것도 많고 경험하거나 알아야 하는 정보와 지식도 많다는 점에서 우리는 철학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와 삶의 교훈, 철학 자체적인 분석과 의미가 무엇인지, 이에 대한 관심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 수업> 이 책도 이런 시대정신과 트렌드적 현상을 바탕으로 최대한 쉽게 표현하는 철학 수업에 대해 조언하며 더 나은 형태의 삶과 개인의 자기계발적 요소에도 철학은 어떤 영향력을 제공하거나 현실의 삶에서 활용할 만한 가치를 나타내고 있는지, 잘 표현하고 있는 철학 수업 가이드북이다.

책에서는 기본적인 철학의 가치와 정의, 관련 철학자들의 명언과 이를 통해 얻거나 배울 수 있는 인문학적 가치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개인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삶과 인생에 철학이 미치는 영향력, 더 나은 성장과 다양한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철학적 사고가 왜 필요하며 새로운 형태의 생각법과 통찰력 강화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장점이 돋보이는 책이다. 또한 청소년 철학이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철학의 기초적, 기본적 지식의 전달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에서 구체적으로 배우며 이론적인 부분이라고 해서 쉽게 여길 수 있는 부분에서도 얻을 수 있는 삶의 방향성이나 지혜 등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다.















<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 수업> 철학이 어렵다는 편견, 굳이 현대사회에서 철학을 알아야 하는지 하는 의문도 들 것이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보자. 우리가 살아가는 삶과 사회는 급변하는 시대상을 나타내고 있고 개인들도 더 나은 삶의 행복이나 물질적 성공을 거두기 위해 갖은 방법으로 노력하거나 관리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이는 개인의 지식이나 정보역량, 활용법에 따라 전혀 다른 삶을 설계한다는 의미를 나타내며 이는 철학적 사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삶의 자세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제공하며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의 미래가치나 자신의 삶에 대한 주관을 잡을 것인지도 판단해 보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의미가 더 강한 분야라고 볼 수 있다.

철학자들이 말하는 그들의 경험과 깨달음의 과정, 이를 통해 우리는 배우면서 현재적 관점에서 판단하며 그들의 실패나 실수의 조언 등을 통해 더 나은 미래가치나 가까운 미래를 대응해 나가는 삶의 지혜나 사회의 구조, 원리 등에 대해서도 판단해 볼 수 있는 것이다. <1페이지로 시작하는 철학 수업> 책을 통해 철학이 주는 인문학적 교훈과 삶에 대한 영향력, 그리고 사회와 사람을 바라보는 더 나은 통찰력과 관리론 등에는 어떤 방법론과 방향성 등이 있는지, 이를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자기계발서로 활용해 보자. 어렵고 복잡한 철학을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어서 누구나 쉽게 배우며 철학에 대해 빠지거나 철학 인문학적 가치를 답습해 볼 수 있는 책이라 많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