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 옴니 채널 시대의 럭셔리 브랜드 성공 전략
미셸 슈발리에.미셸 구사츠 지음, 예미 편집부 옮김 / 예미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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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우리가 체감했던 현실경제의 변화상, 그리고 새로운 가치부여나 기회적인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온라인 시장과 상황의 존재, 이는 많은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거나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전략이 중요하다는 것을 체감하게 한다.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책에서도 기본적인 브랜드화, 고객관리 및 서비스 영역에서의 변화상을 진단하며 개인이 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나 광고 및 홍보전략, 그리고 기업들의 관점에서도 중요한 경영전략의 방침이나 원칙 등을 어떻게 계획, 실행해 나가야 하는지 이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책을 통해 명확히 알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온라인 시장의 부각과 상품성일 것이다. 또한 기본적으로 중요한 고객관리와 소통의 채널과 방식, 서비스 전략의 경우에는 어떤 가치를 부여하며 자체적인 차별성이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도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전략의 특화된 측면이나 판매나 영업력, 또는 더 큰 관점에서 본다면 국가경제 및 기업경제 등과의 연관성, 이해관계 등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어떤 제품의 경우에는 가성비를 따질 것이며 또 다른 영역에서는 가격 및 품질의 고급화 전략을 선택할 것이다.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이와 함께 부각되는 새로운 세대들의 등장은 기존의 소비시장 및 자본시장 자체의 판을 뒤바꾸고 있다는 점에서 이런 트렌드적 요소를 함께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세계경제는 불황이며 우리 경제의 경우에도 한계점을 찍었다는 평가가 존재하지만 실제 시장에서는 더 나은 형태로 불황을 극복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잡고 다양한 가치에서의 기술우위, 선점적 효과를 누리려는 또 다른 주체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는 점을 체감할 수 있다. 책에서도 온라인 시장이나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반복적으로 소개하며 중요한 키워드의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 실무에서 사용해야 하는지도 함께 조언하고 있다.

누구나 바라는 성장의 조건, 브랜드화 전략을 통해 어떻게 고객관리 및 대응전략에 있어서 유연함을 갖출 것인지, 소통과 공유의 시대에서 알아볼 수 있는 경영전략의 새로운 방향성과 트렌드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어서 해당 분야 종사자 및 관심있는 분들에게도 현실적인 비즈니스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점과 때로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할 수도 있고, 다른 관점에서는 기회를 어떻게 잡거나 트렌드나 시장변화, 고객들의 의식이나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형 플랫폼을 제공해 줄 수 있느냐 등으로도 해석해 볼 수 있다. 책을 통해 배우며 스스로를 위한 비즈니스 가이드북으로 활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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