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5 미래 교육 대전환 - 입시교육의 붕괴와 고교학점제, 특별한 교육만 살아남는다
김보배 지음 / 길벗 / 2022년 4월
평점 :
교육에 대한 중요성과 더 나은 형태의 평가론, 그리고 방향성에 대해 탐구하며 현실적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 하는지, 그 본질적인 부분과 의미에 대해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2025 미래 교육 대전환> 세상은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고 이에 살아가는 사람들 또한 어떻게 하면 나를 위한 자기계발 및 관리적 역량강화나 요소 등을 키울 수 있는지, 이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는 요즘이다. 책을 통해 입시나 진학 등을 준비하는 학생들부터 이런 자녀를 두고 있는 학부모들의 고민, 그리고 관련 분야 종사자나 직업적으로 영위하는 분들에게는 현실적인 부분과 부족한 점에 대해 이해하며 배워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팬데믹 시국으로 인해 교육 분야로 많은 변화를 겪었고 갈수록 커지는 온라인 교육의 비중이나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학습모델이나 형태, 공부법 등은 다양한 의견과 평가가 공존하지만 기본적인 방향성이 같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책에서도 공부와 학습, 온라인 학습에 대한 의미부여, 우리 교육 분야나 제도가 어떤 형태로 변해야 더 나은 차원에서의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지도 함께 진단하고 있다. <2025 미래 교육 대전환> 늘 우리는 교육의 패러다임이라는 용어를 달고 살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반영하거나 활용해야 하는지는 여러 갈래의 방향성이 존재하는 것도 현실이다.
사회구조나 제도적 차원에서의 보완, 그리고 정부나 기업들은 어떤 인재상을 바라며 이에 발맞춰 준비해야 하는 학생들이나 직접적인 당사자들의 경우에는 교육의 현실을 통해 어떤 자세로 자기계발 및 관리의 요소나 조건 등을 구성해 나가야 하는지도 책을 통해 진단해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말하는 공부의 중요성, 그리고 올바른 교육제도나 정책의 방향성 등은 계속해서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절대적이며 인재양성이나 관리, 개인적 의미에서도 삶의 성장과 성공을 바란다면 해당 분야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는 능력 역시, 새로운 차원의 기회확보, 경쟁력 강화의 방법론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2025 미래 교육 대전환> 또한 책에서 강조되는 고등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입시교육을 위해 학생이나 부모, 교사 등은 어떤 형태로 나아가고 있으며 지금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여지나 갈수록 커져가는 온라인 시장과 상황에 대해 얼마나 활용하며 나아가야 하는지 등도 책을 통해 종합적인 관점에서의 평가와 분석이 가능하다. 미래 교육에 대한 비전이나 동향, 일반적인 관점에서 거창하거나 어렵다는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나, 우리의 현실, 현재를 수정하거나 바꾸며 더 나은 형태의 미래가치와 기회를 모두 잡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영역으로 볼 수 있다. 책을 통해 구체적으로 미래 교육은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이며, 교육 자체에 대해서도 어떤 생각과 관점론을 통해 마주해야 하는지, 배우며 공감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