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디바이드 시대가 온다 - 팬데믹 이후, 한국사회의 지역·디지털·기업을 양극단으로 가르는 K자형 곡선의 경고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지음 / 월요일의꿈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분야가 정체되어 있는 느낌이 강하며 예전부터 심각한 사회문제로 언급되었던 다양한 분야의 양극화 이슈가 더욱 심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요즘이다. <코로나 디바이드 시대가 온다> 새로운 시대를 향한 예측과 방향성, 이 책을 통해 가늠해 볼 수 있고 특히 한국사회와 경제가 갖고 있는 기회적 요인과 위험성 등을 비교하며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괜찮은 의미를 배우게 된다. 또한 비즈니스 및 기업경영에 있어서 어떤 가치를 우선에 두면서 움직이고 있는지, 그리고 개인들의 관점에서는 어떤 형태로 대응하거나 나름의 투자관리 및 위험관리 등의 형태로 사용해 볼 수 있는지도 책을 통해 배우게 된다.

책에서 언급되는 다양한 주체들의 양극화 현상, 대기업과 중소기업이나 수도권과 지방문제 등 늘 우리는 공존하는 시대정신이나 과제 등으로 인해 더 나은 방향성을 찾지만, 속한 환경이나 이해관계 등으로 인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는 느낌을 받는 것도 사실이다. 말로는 상생이나 공생의 방안, 협업의 정신과 가치를 통해 나아가야 한다고 하나, 현실에서는 만연한 차이와 차별, 이어지는 갈등과 대립적 상황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지치거나 더욱 심해지는 초격차, 초경쟁 사회의 모습으로 인해 많은 부분에서의 포기나 방향성 자체를 선회하는 등의 형태로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을 유추해 볼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양극화가 말하는 의미나 미래가치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 주체들은 어떤 관점에서의 기술력 강화나 사용, 모든 이들이 만족할 만한 더 나은 형태의 경영전략과 관리의 기법 등을 통해 가까운 미래부터 대응해 나갈 수 있는지도 판단해 보게 된다. 지금도 여러 분야에서의 혁신사례 및 변화의 움직임은 주도적인 형태로 설계되고 있지만 받아들이는 정도의 차이나 기술 자체를 바라보는 회의적인 시각, 대중화, 상용화 단계에서 오는 경제적 어려움과 여건 등으로 인해 정체되어 있는 느낌을 받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갈수록 높아지는 우리 국력이나 국격의 모습을 고려할 때, 지금의 형태로는 그 한계점이 명확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더 나은 형태, 현실적인 요건을 고려한 방향성 설정 등이 필요하다는 것에는 거의 모든 이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행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코로나 디바이드 시대가 온다> 누구나 궁금해 하는 미래예측과 분석, 새로운 트렌드에 대한 조명과 기업의 관점에서는 어떤 변화를 주도할 것이며 국가나 정부의 역할론은 무엇인지, 그리고 개인들의 관점에서도 투자 및 재태크로의 활용방안, 사업이나 창업 등 각종 비즈니스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디지털화, 기술력의 사용방법 등은 또 무엇인지도 판단해 볼 수 있다. 갈수록 심해지는 현실문제, 사회문제인 양극화 현상, 이를 경제적인 측면으로만 보는 것도 한계가 명확하며 다양한 기준과 관점에서 바라보는 종합적인 통찰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책을 통해 충분히 배우며 사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 책이다. 책을 통해 배우는 양극화 문제 및 미래가치와 예측치, 읽고 배우며 활용해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