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경 마음공부 - 초조한 마음에서 벗어나 소원을 성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마음공부 시리즈
페이융 지음, 허유영 옮김 / 유노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는 이야기, 그리고 어떤 삶을 설계하며 더 나은 형태로 살아가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 확실히 생각하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배우며 판단해 볼 수 있다. <아미타경 마음공부> 책의 제목처럼 이 책은 불교철학을 바탕으로 얻을 수 있는 깨달음의 경지, 마음관리 및 삶의 자세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언하고 있는 책이다. 종교를 믿는 사람이나 무교론자, 또는 살아가는 현실의 삶이 어려워서 새로운 관점에서 용기나 힐링을 얻고 싶은 분들에게 아미타경을 통해 말하는 마음관리 및 다스리는 방법에 대한 조언서라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해 보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불교 자체가 갖는 상징성이나 대중들이 바라보는 평가의 기준, 인식의 정도가 예전만 못하다는 평가도 존재한다. 물론 예전의 느낌이 나는 것도 사실이며, 고전이나 동양철학과의 연계성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어려워 하지만, 실제 우리 삶에서 필요한 덕목이나 자질, 개인적 성숙이나 성장 등에 대해서 조언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장 쉬운 접근법일지도 모른다. 어려운 경전이나 법문을 읽거나 해석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면서 현실의 삶에 조명해 보는 자세, 그리고 자신의 상태에 대한 점검이나 왜 성찰하는 마인드를 바탕으로 인생에 대해 설계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 직언하는 인생 가이드북으로 볼 수 있다.












종교나 역학, 철학 등이 주는 가치는 절대적이다. 어쩌면 뻔한 정답이 존재해서 진부한 느낌도 주지만 대중적인 관점에서 가장 의지하기 쉽고, 이런 과정을 통해 얻는 경험이나 깨달음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거나 살아가는 용기에 있어서도 결정적인 역할과 영향력을 제공하는 것도 사실이다. 책 자체가 주는 무거움보다는 이를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하며 살아갈 것인지, 그리고 마음이나 감정, 인간관계 등 우리는 복잡한 사회 구조 만큼이나 더 어려운 현실과 마주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본의 중요성과 원칙적인 부분에 대한 의미부여, 이를 통해 개인이 할 수 있는 방향성이나 인생설계의 방법론 등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접근이 더 현실적일지 모른다.

<아미타경 마음공부> 배우면 배울수록 새롭게 보이며, 경험적 내공을 중시하는 분들도 왜 크게 생각하며 더 넓은 관점에서 사람과 세상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지금 나 자신에 대한 파악과 더 나은 형태로 성장이나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요건으로 왜 책에서는 마음이나 감정을 비롯한 내면적 가치와 이에 대한 관리론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이에 대해 배우며 공감해 보게 된다. 구체적이면서도 깊이있는 정보와 지식에 대한 탐구가 아닌, 읽을 수 있다면 공감할 수 있고, 말로 표현하긴 어렵지만 마음으로 되새기며 공감할 수 있는 의미에 대한 해석과 가치부여, 책을 통해 이 점에 대해선 확실하게 답습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미타경 마음공부> 를 통해 자신의 삶에 대해 돌아보며 힐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