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꾸어 말하기 - 무심코 꺼낸 말투를 호감을 주는 말투로
오노 모에코 지음, 김소영 옮김 / 새로운제안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상대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며 말하기에 있어서도 생각을 하거나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사실,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이런 과정 자체가 또 다른 스트레스나 일처리 과정에서 오는 시간적 낭비, 감정소모 등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기본의 중요성이나 가치, 원칙과도 같은 부분에 있어서 실수를 하거나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주장 등을 상대에게 잘 표현하지 못하는, 그리고 오히려 역효과를 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나타나게 하는 잘못된 화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책에서는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말하기 원칙과 화술의 관리, 또 다른 관점에서는 개인의 협상력 강화 및 비즈니스 상황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소통방식에 대해 조언하며 상황별 주제선정과 적절한 처세술,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적당한 거리를 두면서도 원만한 관계를 이어나가는 현명한 전략 등이 무엇인지, 자세히 표현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기> 사실 말하기의 방식이나 전략은 매우 단순하다고도 볼 수 있다. 늘 역지사지의 마인드, 상대의 입장에서 판단해 보기, 내가 이렇게 말을 했을 때에 상대는 어떤 반응과 대응을 할지에 대해 고민해 본다면 많은 부분에서의 갈등이나 부정적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이는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이나 창업이나 사업, 또는 개인 영업을 업으로 살아가는 분들에겐 필수적인 조건이자 덕목과도 같고 다양한 형태로 관계의 어려움을 겪거나 더 나은 형태의 사람들과 마주하며 배움이나 경험적 내공을 쌓거나 자기계발적 요소로 활용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는 점에서 성장이나 성공을 위해서도 가장 중요하며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바꾸어 말하기> 저자도 이 점에 주목하며 바쁘게 변화하는 사회상이나 시대정신, 새로운 가치나 트렌드가 있더라도 결국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소통의 방식이나 전략, 이를 종합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인문학적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을 표현하고 있다.


늘 우리는 이야기를 갈망하면서도 공감하거나 반대적 입장을 표현하며 자신의 사고나 생각을 키우려고 한다. 이는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고 생각처럼 쉽지가 않지만 누구나 자신 만의 강점이나 잠재력 등을 말하기 방식이나 표현법 등의 수정의 단계를 거치면서 더 나은 형태로 재가공, 확대 재생산해 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당장은 어렵지만 저자가 말하는 상황별 말하기 대처법과 전략적 접근과 판단, 이를 꾸준히 실천해 나가는 행위를 통해 누구나 더 나은 형태의 인간관계나 자기성찰 및 성장의 요소로 배우며 활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이 갖는 특장점은 명확하다고 볼 수 있다. <바꾸어 말하기> 를 통해 어떤 형태의 화법과 화술, 대응능력을 키워야 하는지, 가벼운 마음으로 읽으며 공감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